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내용 및 구성 13
II. 광전송설비 기술동향 및 전망 14
1. MSPP(Multi-Service Provisioning Platform) 15
가. GFP(Generic Framing Procedure) 16
나. 가상연접(VCAT : Virtual Concatenation) 18
다. LCAS(Link Capacity Adjustment scheme) 20
2. 캐리어 이더넷 21
가. 캐리어 이더넷 정의 21
나. 캐리어 이더넷 서비스 24
3. 광전송장비 27
가. DWDM 27
나. ROADM 29
III. 철도 역간망의 구성 및 트래픽 분석 35
1. 철도 광전송망 개요 35
가. 개요 35
나. 철도 광전송망 종류 36
2. 타기관 광전송망 운용 사례 37
가. 광주도시철도공사 37
나. 대구도시철도공사 3호선 38
다. 서울메트로 39
3. 역간망 운용 현황 40
가. 역간망 개요 40
나. 역간망 링별 Node수 분석 42
4. 노드별 트래픽 측정 및 분석 46
가. 트래픽 측정 및 광전송장비 수용 회선 분석 46
나. 고속철도 노드별 트래픽 현황 48
다. 일반철도 노드별 트래픽 현황 51
라. 광역철도 노드별 트래픽 현황 52
마. 철도 운행과 관련된 트래픽 현황 54
5. 영상트래픽 대역폭 56
가. 철도 통신트래픽 예측 56
나. 영상트래픽 58
6. 철도 서비스 증가에 따른 추가 트래픽 분석 62
가. 철도경찰 방범용 CCTV 트래픽 분석 62
IV. 철도 역간망 최적화 방안 68
1. 망단위 노드 수 분석 68
가. 고속철도 역간망 68
나. 일반 및 광역철도 역간망 70
2. 역간망 망구조 개선 계획 72
2) 역간망 개선 1안 72
3) 역간망 개선 2안 73
4) 개선안 검토결과 74
3. 개선효과 75
4. 결과고찰 75
V.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0
표 2-1. VCAT의 대역폭 활용도 18
표 2-2. 캐리어 이더넷 서비스 정의 26
표 2-3. ROADM의 장점과 특성 33
표 3-1. 철도 광전송망 구성 37
표 3-2. 링별 역간망 Node 현황 43
표 3-3. 역간망 Ring 및 노드 수 44
표 3-4. 역간망 노드 수 현황 45
표 3-5. 고속철도 신호기계실 트래픽 49
표 3-6. 고속철도 변전국소 트래픽 50
표 3-7. 고속철도 중계기지국 트래픽 50
표 3-8. 일반철도 보통역 트래픽 51
표 3-9. 일반철도 관리역 트래픽 52
표 3-10. 광역철도 보통역 트래픽 53
표 3-11. 광역철도 관리역 주요 트래픽 53
표 3-12. 열차운행과 직접 관련된 트래픽 54
표 3-13. 열차운행과 간접적인 트래픽 55
표 3-14. 역간망 예상 트래픽 57
표 3-15. 영상 전송방식 비교 1 58
표 3-16. 영상 전송방식 비교 2 59
표 3-17. 목적별 영상트래픽 대역폭 62
표 3-18. 철도사법경찰 방범용 CCTV 설치수량 63
표 3-19. 철도사법경찰 방범용 영상 트래픽 산출 65
표 3-20. 일반철도 보통역 트래픽 66
표 3-21. 광역철도 보통역 트래픽 66
표 3-22. 노드별 평균 트래픽 67
표 4-1. 고속철도 노드별 대역폭 68
표 4-2. 고속철도 역간망 최대 노드 수 70
표 4-3. 역간망 개선 1안의 장점 72
그림 2-1. 전송망의 발전과 기술 동향 15
그림 2-2. Framed GFP 16
그림 2-3. 가상연접(VCAT) 19
그림 2-4. LCAS의 동작과정 20
그림 2-5. 캐리어 이더넷 속성 및 특징 22
그림 2-6. 캐리어 이더넷 서비스 유형 24
그림 2-7. 대역폭 프로파일 유형 26
그림 2-8. 파장분할다중화장치(DWDM)의 원리 27
그림 2-9. 파장분할다중화장치(DWDM) 기본 구성요소 28
그림 2-10. ROADM 개념 30
그림 2-11. OADM 광 스위칭 구성 31
그림 2-12. SEMI-ROADM 2×2 OSW : 2×2 Optical Switch 구성 32
그림 2-13. Fully Non-Blocking Connectivity 광스위칭 구성 32
그림 2-14. ROADM 부품 시장 규모 33
그림 3-1. 철도 광전송망 개요도 36
그림 3-2. 광주도시철도공사 광전송망 구성 38
그림 3-3. 대구도시철도공사 3호선 광전송망 구성 38
그림 3-4. 서울메트로 광전송망 구성 39
그림 3-5. 역간망 구성도 : 결번순환구조의 환형망 41
그림 3-6. 경부고속철도 2단계 철도통신망 구성도 41
그림 3-7. 역간망 링별 노드수량 43
그림 3-8. 중계기지국 음성트래픽 측정 47
그림 3-9. 중계기지국 광전송장비 트래픽 점유 47
그림 3-10. 신호기계실 광전송장비 트래픽 점유 48
그림 3-11. 변전소 종합감시제어장치(코덱전송방식) 60
그림 3-12. 변전소 종합감시제어장치(네트워크전송방식) 61
그림 3-13. 철도경찰 방범용 CCTV 개략도 63
그림 3-14. 전산네트워크 구성도 64
그림 4-1. 고속철도 역간망 69
그림 4-2. 일반철도 관리역 단위 역간망 구성 70
그림 4-3. 역간망 노드수 산정 프로세스 71
그림 4-4. 역간망 개선 1안 72
그림 4-5. 역간망 개선 1안의 단점 73
그림 4-6. 역간망 개선 2안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