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II. 도시철도의 개요 13
1. 도시철도의 종류 13
2. 도시철도의 특징 13
3. 경량전철 14
가. 경량전철의 개요 14
나. 경량전철의 필요성 15
다. 경량전철의 종류 16
라. 경량전철 시스템별 특성 16
마. 국내 경량전철 추진현황 17
4. 대구 모노레일(Mono-Rail) 19
가. 차량 개요 20
나. 노선 개요 21
다. 폐색분할 23
III. ATP/ATO 시스템의 고찰 27
1. ATP 시스템 27
가. 디지털 ATP 시스템의 특징 29
나. 디지털 ATP 시스템의 동작원리 30
다. 디지털 ATP 시스템의 기능 31
2. ATO 시스템 31
가. ATO 주행동작 원리 32
나. ATO 시스템의 기능 33
IV. 열차주행 시뮬레이션 34
1. 개요 34
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34
나. 기초 이론 35
다. 열차 운동방정식 36
라. 열차 운행 방식 36
마. 열차저항 38
바. 견인력 (Tractive Effort) 38
사. 제동력 (Braking Force) 39
2. 선로 데이터 39
3. 차량 데이터 40
4. 주행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41
가. 열차 하중에 따른 시뮬레이션 41
나. 열차 운전모드에 따른 시뮬레이션 46
다. 열차 운행조건에 따른 시뮬레이션 51
라. 모노레일 ATO 최적주행 54
5. 결과고찰 58
V. 결론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5
표2-1. 주행형태에 따른 분류 14
표2-2. 경량전철 시스템별 특성 및 적용조건 17
표2-3. 국내 경량전철 현황 18
표2-4. 모노레일 구조 방식별 특징 19
표2-5. 대구 모노레일 주요제원 20
표2-6. 곡선 제한속도 22
표4-1. 열차성능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비교 35
표4-2. All-out 모드와 Coasting 모드 비교 37
표4-3. 대구 모노레일 차량 데이터 일람 41
표4-4. 열차 하중에 따른 운전선도 비교 42
표4-5. 공차-만차 역행 전력량 및 주행시간 비교 43
표4-6. 302역-303역(하선) 만차(滿車) 주행결과 데이터 44
표4-7. 302역-303역(하선) 공차(空車) 주행결과 데이터 45
표4-8. 열차 운전모드에 따른 운전선도 비교 46
표4-9. 열차 운전모드에 따른 역행 전력량 및 주행시간 비교(공차조건) 48
표4-10. 302역-303역(하선) All-out 모드 주행결과 데이터 49
표4-11. 302역-303역(하선) Coasting 모드 주행결과 데이터 50
표4-12. 운행조건에 따른 시뮬레이션 데이터 51
표4-13. ATO 무인운전 All-out 모드 시뮬레이션(만차조건) 55
표4-14. ATO 무인운전 Coasting 모드 시뮬레이션(만차조건) 57
그림2-1. 수송력과 이동 거리에서 본 도시철도 수단의 영역 15
그림2-2. 대구 모노레일 차량 일반도 20
그림2-3. 대구 PSC 궤도빔 표준단면도 21
그림2-4. 노선 평면도 21
그림2-5. 노선 종단선형 22
그림2-6. 운전선도(Run-Curve) 26
그림3-1. ATP 시스템의 동작원리 27
그림3-2. ATP 속도패턴 비교 28
그림3-3. Check-in, Check-out 방식의 열차검지 29
그림3-4. 디지털 ATP 시스템의 정보흐름 30
그림3-5. ATO 시스템의 구성 32
그림3-6. ATO 열차주행 예시 32
그림3-7. ATO 기능구성도 33
그림4-1. 대구 모노레일 노선 조건표(302~303역 구간) 40
그림4-2. 운행조건에 따른 전력량-주행시간 그래프 51
그림4-3. 운행모드에 따른 전력량 비교 52
그림4-4. 운행모드에 따른 주행시간 비교 53
그림4-5. ATO 무인운전 All-out 모드 운전선도(301st→330st) 55
그림4-6. ATO 무인운전 Coasting 모드 운전선도(301st→330st) 58
그림4-7. 열차 운행결과 데이터 비교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