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2
II. 궤도회로 13
1. 궤도회로의 개요 13
2. 궤도회로의 기능(Function of track circuit) 14
3. 궤도회로의 형태(Type of track circuit) 15
III. 호남선 AF 궤도회로 18
1. AF 궤도회로의 구조 및 기능 18
가. 송신기 20
나. 수신기 21
다. 튜닝유니트 22
라. 임피던스본드 26
마. 감도한계 28
2. AF 궤도회로 장애현황 30
3. KTX 산천과 궤도회로간 장애원인 분석 31
가. 발생원인 32
나. 원인분석 32
다. C-type 궤도회로수신기 개량 33
4. 국내외 기술 및 적용현황 33
IV. 궤도회로 및 차량 전자파에 관한 규격 검토 34
1. AF궤도회로 전자파(EMI/EMC)에 관한 국내외 규격 검토 34
가. 철도용 전기자기 적합성(IEC 62236) 34
2. KTX산천차량 전자파(EMI/EMC)에 관한 국내외 규격 검토 36
가. 국외 차량 전기자기 적합성 36
나. 국내 차량 전기자기 적합성 37
다. 검토의견 37
3. KTX산천과 AF궤도회로의 상호적합성 37
가. KTX산천의 고조파 발생 그래프 37
나. KTX와 KTX산천의 33차 고조파 발생 비교 38
다. 주변설비(신호 및 통신설비)의 사용주파수 대역 38
라. 상호적합성 분석 39
V. 귀선전류 고조파 이동경로 및 영향 분석 40
1. KTX 산천과 AF 궤도회로간 전차선 귀선전류고조파 이동경로분석 40
가. AF궤도회로 고조파간섭 이동경로 분석 40
나. KTX 산천 열차의 주행 궤도상에서의 귀선전류 이동 40
다. KTX 산천 열차의 주행 시 주행 궤도에서 반대 궤도로의 귀선전류 이동 43
2. AF 궤도회로 고조파간섭 이동경로 49
3. KTX 산천 스위칭주파수와 AF 궤도회로간 고조파간섭 영향분석 50
가. KTX 산천 열차의 주행 임피던스본드 출력단 전류 측정 50
4. 스위칭주파수와 궤도회로 고조파간섭 영향 55
5. 결과 고찰 55
가. KTX산천 신규 고속차량의 스위칭 주파수 변경 55
나. 궤도회로 주파수 타입 변경 56
VI.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2
표 3-1. 호남선 AF 궤도회로의 주파수 사용 대역 18
표 3-2. 송신모듈 특성 20
표 3-3. 수신모듈 특성 22
표 3-4. 수신입력 전류 22
표 3-5. 주파수 유형별 궤도전압 24
표 3-6. 주파수 유형별 인접궤도 허용전압 24
표 3-7. 주파수 유형별 저출력 궤도전압 25
표 3-8. 주파수 유형별 궤도전압(종단용) 25
표 3-9. 주파수 유형별 저출력 궤도전압(종단용) 26
표 3-10. 궤도회로 길이와 케이블의 길이 27
표 3-11. 장애 표 30
표 3-12. 국내외 기술 및 적용현황 33
표 4-1. AF궤도회로의 전기자기 적합성 34
표 4-2. 전자파 장애 허용기준 35
표 4-3. 전자파 보호기준 35
표 4-4. 국외 차량 전기자기 적합성 36
표 4-5. 국내 차량 전기자기 적합성 37
표 4-6. 주변설비(신호 및 통신설비)의 사용주파수 대역 38
표 5-1. 고속차량 스위칭 주파수 55
표 5-2. 궤도회로 주파수 타입별 동작주파수 57
그림 2-1. 궤도회로의 원리 13
그림 2-2. 교류 궤도회로도 15
그림 2-3. 정류궤도회로 16
그림 2-4. 코드궤도회로 16
그림 2-5. AF 궤도회로 구성도 17
그림 3-1. AF 궤도회로의 구성도 19
그림 3-2. 각 장치 별 사진 19
그림 3-3. 송신기 회로 구성도 20
그림 3-4. 수신기 회로 구성도 21
그림 3-5. AF 궤도회로의 전기적 분리 이음매 23
그림 3-6. 차량 부정낙하 발생수 31
그림 3-7. 궤도회로 부정낙하 발생개소 31
그림 3-8. KTX 산천 시운전 시 비정상적 궤도점유 현상 32
그림 4-1. KTX산천의 고조파 발생 그래프 37
그림 4-2. KTX와 KTX산천의 33차 고조파 발생 비교 38
그림 5-1. AF궤도회로 하선구간에 KTX 산천 열차 하행 주행시 발생하는 33차 고조파 40
그림 5-2. 하행 시, 측정 위치 별 귀선전류의 고조파 41
그림 5-3. 하행 시, 측정 위치 별 귀선전류의 33차 고조파(1,980Hz) 41
그림 5-4. 측정 위치 42
그림 5-5. 상행 시, 측정 위치 별 귀선전류의 고조파 43
그림 5-6. 상행 시, 측정 위치 별 귀선전류의 33차 고조파(1,980Hz) 43
그림 5-7. 측정 위치 44
그림 5-8. 주행 시, 측정 위치 별 반대 궤도로의 하선 A-type 임피던스본드... 45
그림 5-9. 주행 시, 측정 위치 별 반대 궤도로의 A-type 임피던스본드 양단... 45
그림 5-10. 주행 시, 측정 위치 별 반대 궤도로의 상선 C-type 임피던스... 46
그림 5-11. 주행 시, 측정 위치 별 반대 궤도로의 상선 C-type 임피던스... 46
그림 5-12. 측정 위치 46
그림 5-13. 상선 주행 시, C-type 임피던스본드 양단(1, 2) 귀선전류의... 47
그림 5-14. 상선 주행 시, C-type 임피던스본드 양단(1, 2) 귀선전류의... 47
그림 5-15. 상선 주행 시, 하선 A-type 임피던스본드 양단(3,4) 귀선전류의... 48
그림 5-16. 상선 주행 시, 하선 A-type 임피던스본드 양단(3,4) 귀선전류의... 48
그림 5-17. 구성도 49
그림 5-18. 차량(변압기 1차측) 귀선전류 측정 50
그림 5-19. 궤도회로측 귀선전류 측정 50
그림 5-20. 임피던스 본드 측정위치 50
그림 5-21. 차량이 상행 운행시 AF A-type 대역 B1본드 전류 51
그림 5-22. 차량이 상행 운행시 AF B-type 대역 B1본드 전류 51
그림 5-23. 차량이 상행 운행시 AF C-type 대역 B1본드 전류 52
그림 5-24. 차량이 상행 운행시 AF D-type 대역 B1본드 전류 52
그림 5-25. 차량이 하행 운행시 AF A-type 대역 B1본드 전류 53
그림 5-26. 차량이 하행 운행시 AF B-type 대역 B1본드 전류 53
그림 5-27. 차량이 하행 운행시 AF C-type 대역 B1본드 전류 54
그림 5-28. 차량이 하행 운행시 AF D-type 대역 B1본드 전류 54
그림 5-29. AF궤도회로 H-Type 주파수 검토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