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1
제2장 해외시장 진출에 관한 이론적 고찰 12
제1절 해외시장 진출의 개념 12
1.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12
제2절 해외시장 진입절차 13
1. 해외시장 진출 여부의 결정 13
2. 진출시장의 선택 14
제3절 해외시장 진입방식 16
1.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유형 16
2. 계약 (Contract) 18
3. 투자진출방식 19
제4절 해외시장 진출의 마케팅 믹스 전략 22
1. 마케팅 믹스의 정의 22
2.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결정 요인 24
제5절 선행연구 27
제3장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현황 및 특성 30
제1절 베트남 화장품시장의 현황 30
1. 베트남 시장규모 31
2. 베트남 화장품 수입현황 35
3. 베트남 화장품 시장 키워드 37
제2절 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특성 39
1. 소비트렌트 39
2. 제품트렌트 41
제3절 베트남 화장품시장의 경쟁현황 44
제4절 베트남 화장품시장의 전망 및 시사점 48
제4장 한국화장품기업의 베트남시장 진출 현황 52
제1절 한국화장품기업의 현황 52
1. 한국화장품기업의 모형과 특성 52
2. 한국 화장품 수출입 현황 54
3. 한국화장품의 특성 56
제2절 한국 화장품의 베트남 진출 현황 59
1. 한국화장품 베트남 진출 방식 59
2. 한국화장품 베트남시장 진출 현황 61
3. 베트남시장에서 한국화장품의 위치 및 위상 66
제5장 한국화장품의 베트남시장 진출사례 68
제1절 LG생활건강의 소개 68
1. LG생활건강의 개관 68
2. 베트남에서 LG생활건강 소개 71
3. LG생활건강의 글로벌화 72
제2절 LG생활건강 베트남시장 진출현황 74
1. LG생활건강 베트남시장 진출 동기 74
2. LG생활건강 베트남시장 진출 방법 76
3. LG생활건강 베트남시장의 진출과정 80
4. LG 생활건강 사업의 성과 82
제3절 LG생활건강의 베트남시장 진출전략 84
1. SWOT 분석 84
2. LG생활건강의 베트남시장 마케팅 믹스전략 86
제4절 LG생활건강의 베트남시장 진출 성공요인 분석 92
1. First Mover 92
2. 국민의 브랜드 92
3. 한국 문화 마케팅 주효 93
4. 철저한 고객 관리 시스템 운영 93
5.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 94
6. 생활 용품은 골리앗과의 싸움 95
7. 최고의 품질만이 생존의 열쇠 96
8. 철저한 인력 관리와 가족적인 근무 환경 96
제6장 한국화장품의 베트남시장 진출방안 98
제1절 베트남시장의 진출 문제점 98
1. LG생활건강의 베트남시장에서 진출 문제점 98
2. 한국화장품기업의 베트남시장 진출 문제 98
제2절 한국화장품기업의 베트남시장 진출 방안 101
1. LG 생활건강의 베트남시장에서 진출 방안 101
제3절 한국화장품기업의 베트남시장 진출 및 발전방안 103
1. 한국화장품기업의 베트남시장 진출전략 103
2. 한국화장품기업의 베트남시장 진출 방안 105
제7장 결론 109
참고문헌 113
ABSTRACT 117
〈표 2-1〉 시장포트폴리오 16
〈표 2-2〉 해외시장진출방법의 고려요인 25
〈표 3-1〉 2010~2012년 베트남 화장품 시장규모 31
〈표 3-2〉 베트남의 연간 화장품시장 규모 32
〈표 3-3〉 화장품 상품 유형별 시장 규모 33
〈표 3-4〉 동남아 국별 화장품 규모 34
〈표 3-5〉 베트남 화장품 수입 현황 36
〈표 3-6〉 2011년 베트남화장품 수입동향 36
〈표 3-7〉 베트남 화장품 소비 구성 41
〈표 3-8〉 10대 해외 유명 브랜드의 시장(2012년) 점유현황 45
〈표 3-9〉 베트남 화장품시장의 브랜드 현황 45
〈표 3-10〉 2012 기업별 베트남 화장품시장 점유 현황 47
〈표 4-1〉 2013년 1~10월 화장품 수출입 현황 55
〈표 4-2〉 2013년, 1~10월 국가별 수출입 현황 55
〈표 4-3〉 한국의 베트남 수출 현황 63
〈표 4-4〉 베트남 연도별 화장품 수출 증가세 64
〈표 4-5〉 2008년 품목별 수출 64
〈표 4-6〉 다양한 부문에서 성과 보이는 한국 화장품 65
〈표 5-1〉 LG 생활건강의 MCKINSEY/GE MATRIX 분석 결과 77
〈표 5-2〉 LG VINA 법인 개요 81
〈그림 4-1〉 화장품 기업의 특성 59
〈그림 5-1〉 화장품 분야 69
〈그림 5-2〉 생활용품 분야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