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공급사슬관리 15
1. 공급사슬 (Supply Chain) 및 유형 15
2. 공급사슬관리(SCM) 16
3. 구매자-공급자 관계 관리 19
제2절 공급사슬 파트너십 21
1. 공급사슬 파트너십(Supply Chain Partnership)의 정의 21
2. 공급사슬 파트너십의 속성에 관한 연구 23
1) 공급사슬 파트너십의 감정적 속성 25
2) 공급사슬 파트너십의 행위적 속성 29
제3절 SCM의 성과에 관한 연구 30
제4절 국내 공급사슬 파트너십 선행연구 33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5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35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7
1. 공급사슬 파트너십의 속성에 관한 가설 37
1) 관계몰입과 적응간의 가설 37
2) 신뢰와 협력에 대한 가설 37
2. 공급사슬 파트너십의 속성과 SCM성과에 관한 가설 38
1) 적응과 SCM성과에 관한 가설 38
2) 협력과 SCM성과에 관한 가설 38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요소 39
1. 공급사슬 파트너십의 속성 변수 40
1) 감정적 속성 40
2) 행위적 속성 41
2. SCM 성과의 변수 42
제4절 표본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44
1. 자료수집 및 표본의 설계 44
2. 설문지의 구성 45
3. 자료 분석 방법 46
제4장 실증분석 47
제1절 빈도분석 47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48
1. 신뢰성 검증 48
2. 타당성 검증 50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51
1. 상관관계 검증 51
2. 회귀분석 검증 52
3. 결과해석 53
제5장 결론 55
참고문헌 58
부록 : 설문지 69
ABSTRACT 73
〈표-1〉 논문의 구성 14
〈표-2〉 공급망 유형에 따른 주요 생산·운영전략의 목표 16
〈표-3〉 전통적 경영과 SCM 경영 패러다임 비교 17
〈표-4〉 SCM 발전과정과 통합모델 17
〈표-5〉 SCM의 정의 18
〈표-6〉 공급사슬 파트너십의 정의 22
〈표-7〉 공급사슬 파트너십 속성의 정의에 관한 주요연구 24
〈표-8〉 관계몰입의 개념에 관한 주요연구 26
〈표-9〉 신뢰에 관한 주요 연구 28
〈표-10〉 SCM 도입의 정성적 성과 31
〈표-11〉 SCM 도입 효과 32
〈표-12〉 공급사슬관리(SCM)의 성과 33
〈표-13〉 선행연구의 표본조사현황 34
〈표-14〉 본 연구의 가설 39
〈표-15〉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요소 43
〈표-16〉 조사설계의 내용 44
〈표-17〉 설문항목의 구성 45
〈표-18〉 거래 업체의 일반적 사항 47
〈표-19〉 신뢰성 분석 결과 49
〈표-20〉 파트너십에 대한 확인적 요인 분석 50
〈표-21〉 SCM성과에 대한 확인적 요인 분석 51
〈표-22〉 상관관계 분석 결과 51
〈표-23〉 파트너십 속성간 관계와 SCM성과의 관계분석 52
〈표-24〉 연구가설의 검증요약 54
〈그림-1〉 공급망 범주 20
〈그림-2〉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