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2장 이론적 고찰 17
2.1.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 18
2.1.1.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개념 및 배경 18
2.1.2.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기능 및 역할 30
2.1.3.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유형별 특성 33
2.2.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과 감성디자인 38
2.2.1. 감성과 감성디자인의 개념 38
2.2.2.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 적용된 감성디자인 특성 43
2.2.3.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서의 감성디자인 표현 요소 47
3장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감성 디자인 표현 요소 적용 사례 51
3.1.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 사례분석 범위 및 분석방법 52
3.1.1. 조사대상 및 범위 52
3.1.2. 사례선정 및 현황조사 54
3.1.3. 조사방법 56
3.1.4. 조사도구 56
3.2.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감성디자인 적용 사례분석 60
3.2.1.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일반적 특성 60
3.2.2.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 적용된 감성디자인 표현 요소 63
3.3. 분석의 종합 81
4장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6
ABSTRACT 89
〈표 1〉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 대한 선행연구 22
〈표 2〉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유형 33
〈표 3〉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목적에 따른 유형 35
〈표 4〉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공간구성 36
〈표 5〉 감성적 관점에 따른 정의 40
〈표 6〉 선행연구에 나타난 감성디자인의 표현 특성 46
〈표 7〉 사례선정 및 현황조사(광주광역시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 54
〈표 8〉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감성디자인 표현 요소 분석 기준 57
〈표 9〉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감성디자인 표현 요소 평가 내용 59
〈표 10〉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개요 61
〈표 11〉 공간의 연속적 경험 사례 및 특성 63
〈표 12〉 시각적 요소의 연속적 도입 사례 및 특성 64
〈표 13〉 장면성과 연속성 적용 현황 65
〈표 14〉 어린이에게 친숙하고 익숙한 이미지 도입 사례 및 특성 66
〈표 15〉 공간을 표현하는 상징적 요소 도입 사례 및 특성 67
〈표 16〉 시각적 관심,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오브제적 장치물 도입 사례 및 특성 68
〈표 17〉 상징성과 해학 적용 현황 69
〈표 18〉 어린이의 요구에 따라 변화하는 공간 사례 및 특성 70
〈표 19〉 다양한 활동을 위한 공간 사례 및 특성 71
〈표 20〉 연상적 스케일 적용 현황 72
〈표 21〉 시지각을 자극하는 생동감 있는 공간 사례 및 특성 73
〈표 22〉 자연친화적 요소를 다양한 방식으로 도입 사례 및 특성 74
〈표 23〉 비일상적 체험 적용 현황 75
〈표 24〉 어린이의 신체 접촉이 수월한 곳에 다양한 재질감 표현 사례 및 특성 76
〈표 25〉 다양한 색채 배색으로 시각적 흥미 제공 사례 및 특성 77
〈표 26〉 조건반사적 체험 적용 현황 78
〈표 27〉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 적용된 감성디자인 표현 요소 체크리스트 79
〈표 28〉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 적용된 감성디자인 표현 요소 적용 현황 82
〈그림 1〉 소비자 욕구의 세 층위 25
〈그림 2〉 메슬로의 욕구 계층이론과 문화소비 27
〈그림 3〉 감성디자인 표현 요소 47
〈그림 4〉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 적용 가능한 감성디자인 특성 재 분류 48
〈그림 5〉 장면성과 연속성 항목별 적용 분포 65
〈그림 6〉 상징성과 해학 항목별 적용 분포 69
〈그림 7〉 연상적 스케일 항목별 적용 분포 72
〈그림 8〉 비일상적 체험 항목별 적용 분포 75
〈그림 9〉 조건반사적 체험 항목별 적용 분포 78
〈그림 10〉 감성디자인 표현 요소 적용 분포 비교 82
〈그림 11〉 감성디자인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공간[내용없음]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