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인간 지향적인 현대 사회에서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인간의 기호를 반영하는 인간의 감성파악이 21세기 실내 공간에서 매우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점차 대두되고 있다.
영,유아의 인격형성을 발달시키는 성장 과정 자체가 감성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또한 감성은 인간이 경험하게 되는 모든 것들을 기억을 통해 이미지로 느낄 수 있도록 상호 연관성을 가지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서 사용자의 감성을 고려한 디자인의 의미와 효과를 분석하여 광주광역시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 나타난 감성적 표현 특성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범위는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의 놀이 및 교육공간, 카페 및 레스토랑 공간, 체험 및 무대공간으로 한정하였다. 대상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은 2010년 이후 광주광역시에서 설립된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과, 국내 잡지, 단행본, 웹사이트에 개제된 10개의 곳이다.
이를 위한 연구의 방법으로는 이론적 고찰을 위해 문헌조사를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조사대상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을 직접 방문하여 예비조사의 단계로서 현황조사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본 조사에 있어서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감성디자인 표현 요소 분석을 근거로 하여 대상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서 감성디자인은 체험적 요소에 의한 조건반사적 체험과 비일상적 체험으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둘째, 분석의 결과로는 감성디자인이 환경적 요소로 적용되어짐을 알 수 있었으며 실제 어린이들의 설화적 성격의 다양한 구성으로 인한 장면성과 연속성, 연상적 스케일과 상징성과 해학의 시각적 상징에 감성을 더 많이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서 형태나 마감재의 다양성으로 연상적 스케일, 비일상적 체험 등의 감성디자인을 적용하였으나 실제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을 방문한 사람들은 색채 이외에 가구나 장식물, 캐릭터 등에 의해 편안하고 친근한 감정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은 어린이의 감성을 좀 더 이해하고 다가가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요소로서 감성디자인을 적용해야 한다.
넷째, 분석의 결과로 감성디자인이 가장 많이 적용된 공간은 체험 및 무대공간이었고, 다음으로 놀이 및 교육공간 〉 카페 및 레스토랑공간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을 방문한 사람들은 체험 및 무대공간과 비슷한 비율로 놀이 및 교육공간에도 감성적 디자인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놀이 및 교육공간 역시 체험 및 무대공간처럼 좀 더 다양하고 적극적인 감성디자인의 적용이 필요하다.
이상과 같이 감성이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 적용되어 주로 나타나는 특성들을 살펴보았다. 어린이 복합 놀이문화 공간에서 감성디자인 적용의 필요성은 사용자인 어린이들이 좀 더 친근하고 안정감을 가지고, 즐겁고 재미있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신체와 정신발달이 가장 활발한 어린이 경우 주변 환경의 영향에 대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므로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어린이들의 감성에 대한 디자인적 반영이 컬러나 캐릭터 부착, 벽이나 기둥의 그래픽적인 요소등과 같은 평면적, 시각적 요소에 감성디자인의 적용이 고려된 사려 깊은 감성 디자인이 접근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