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14
1-2. 연구의 범위 및 목적 17
제2장 아동심리의 이론적 배경 18
2-1. 용어의 정의 18
2-1-1. 스토리텔링의 정의 18
2-1-2. 집단미술치료 19
2-1-3. 감정표현과 감정표현 불능증 19
2-2. 스토리텔링과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20
2-2-1. 스토리텔링의 개념 20
2-2-2.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22
2-3. 스토리텔링의 치료적 가치 24
2-4. 감정표현의 개념과 감정표현 불능증에 관한 감정언어 25
2-4-1. 감정표현의 개념 25
2-4-2. 감정표현 불능증에 관한 감정언어 27
2-4-3. 감정표현향상을 위한 감정언어표현과 기법 29
제3장 연구 방법 39
3-1. 연구 대상 39
3-2. 연구 절차 40
3-3. 연구 도구 40
3-3-1. 한국판 Bermond-Vorst 감정표현 불능증 척도(K-BVAQ) 40
3-3-2. 별-파도 그림검사(Star-Wave-Test : SWT) 42
3-3-3. 동적 집-나무-사람(Kinetic House-Tree-Person : KHTP) 43
3-4. 스토리텔링 집단미술치료 구성배경 및 목표 44
3-4-1. 스토리텔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배경 44
3-4-2. 스토리텔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44
3-5. 회기별 스토리텔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5
3-5-1. 스토리텔링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이용될 동화 46
3-5-2.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51
3-5-3. 스토리텔링 집단 미술치료가 아동의 미해결 감정에 미치는 변화 53
제4장 연구결과 55
4-1. 양적 도구 평가 55
4-2. 질적 도구 평가 58
4-2-1. 동적 집-나무-사람(K-HTP)그림검사 사전·사후 비교 분석 58
4-2-2. 별-파도 그림검사(Star-Wave-Test : SWT) 사전·사후 분석 64
4-3. 아동의 감정표현향상의 변화내용 70
4-4.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에게 주는 의미 73
4-5.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의 회기별 분석 75
4-5-1. 초기단계의 회기별 프로그램 및 감정변화관찰: 1~5회기 75
4-5-2. 중기단계의 회기별 프로그램 및 감정변화관찰: 6~10회기 89
4-5-3. 종결단계의 회기별 프로그램 및 감정변화관찰: 11~14회기 103
제5장 논의 113
제6장 결론 및 제언 117
참고문헌 120
부록 1. 한국판 Bermond-Vort 감정표현 불능증 척도(K-BVAQ) 125
〈표 1〉 9가지 감정의 범주 32
〈표 2〉 9가지 감정: 행복의 감정 33
〈표 3〉 9가지 감정: 슬픔의 감정 33
〈표 4〉 9가지 감정: 사랑의 감정 34
〈표 5〉 9가지 감정: 두려움의 감정 34
〈표 6〉 9가지 감정: 분노의 감정 34
〈표 7〉 9가지 감정: 혼란스러움의 감정 35
〈표 8〉 9가지 감정: 우울의 감정 35
〈표 9〉 9가지 감정: 평화의 감정 35
〈표 10〉 9가지 감정: 기쁨의 감정 36
〈표 11〉 'Lucia Capacchione'의 2단계 36
〈표 12〉 연구자가 제시한 감정언어 배우기 5단계 36
〈표 13〉 실험집단 아동의 초기 관찰의 전반적 특성 39
〈표 14〉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구성 40
〈표 15〉 KHTP의 구성 43
〈표 16〉 스토리텔링의 내용과 치료가치 46
〈표 17〉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51
〈표 18〉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미해결 감정에 미치는 변화 53
〈표 19〉 한국판 Bermond-Vorst 감정표현 불능증 척도(K-BVAQ)사전·사후 비교분석 55
〈표 20〉 감정표현 불능증 척도(K-BVAQ)사전·사후 결과 57
〈표 21〉 A 아동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58
〈표 22〉 B 아동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59
〈표 23〉 C 아동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60
〈표 24〉 D 아동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61
〈표 25〉 E 아동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62
〈표 26〉 F 아동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검사 사전·사후 분석 63
〈표 27〉 A 아동의 별-파도 그림검사(SWT) 사전·사후 비교 분석 64
〈표 28〉 B 아동의 별-파도 그림검사(S-W-T) 사전·사후 비교 분석 65
〈표 29〉 C 아동의 별-파도 그림검사(S-W-T) 사전·사후 비교 분석 66
〈표 30〉 D 아동의 별-파도 그림검사(S-W-T) 사전·사후 비교 분석 67
〈표 31〉 e 아동의 별-파도 그림검사(S-W-T) 사전·사후 비교 분석 68
〈표 32〉 f 아동의 별-파도 그림검사(S-W-T) 사전·사후 비교 분석 69
〈표 33〉 1회기 작품. 현재 내 마음이 좋아하는 "표정" 고르기 77
〈표 34〉 2회기 작품: 찰흙놀이를 이용한 자유연상 80
〈표 35〉 3회기 작품: 마음항아리에 화 버리기 82
〈표 36〉 4회기 작품: 감정나무 꾸미기 85
〈표 37〉 5회기 작품: 기린 친구 만들기 88
〈표 38〉 6회기 작품: 거울에 비친 나의 모습 91
〈표 39〉 7회기 작품: 가면 만들기 94
〈표 40〉 8회기 작품: 한지등불 꾸미기 97
〈표 41〉 9회기 작품: 가족 액자 만들기 99
〈표 42〉 10회기 작품: 손가락 본뜨기 102
〈표 43〉 11회기 작품: 잔칫상 꾸미기 (협동화) 105
〈표 44〉 12회기 작품: 희망의 소금 병 107
〈표 45〉 13회기 작품: 상장 만들기 109
〈표 46〉 14회기 작품: 생일 케잌 만들기 111
〈그림 1〉 가면 만들기 33
〈그림 2〉 생일 케읶 만들기 33
〈그림 3〉 기린 친구 만들기 34
〈그림 4〉 한지등불 꾸미기 34
〈그림 5〉 화가 난 곰 34
〈그림 6〉 감정나무 꾸미기 35
〈그림 7〉 희망의 소금 병 35
〈그림 8〉 가족 액자 만들기 35
〈그림 9〉 잔칫상 콜라쥬 36
〈그림 10〉 내가 첫째예요 46
〈그림 11〉 엘리사, 빨리해 46
〈그림 12〉 화가 난 곰 46
〈그림 13〉 모두 다 네 잘못이야 47
〈그림 14〉 기린 티모야, 부탁해 47
〈그림 15〉 노래하는 꼬마 용리노 47
〈그림 16〉 무간, 왜 슬픈거니? 48
〈그림 17〉 낯설다고 두려워 하지마 48
〈그림 18〉 할아버지 잊지 않을게요 48
〈그림 19〉 용감한 우리들의 왕 49
〈그림 20〉 바다 친구들의 이삿날 49
〈그림 21〉 꿈을 꾸는 깡통 49
〈그림 22〉 물방울아 고마워 50
〈그림 23〉 별을 선물한 아이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