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유기농 식품의 이해 19
1. 유기농 식품의 개념과 특성 19
2. 유기농식품 시장동향 및 전망 21
제2절 일반 우유와 유기농 우유 차이점과 시장의 현황 25
1. 일반 우유와 유기농 우유의 차이점 25
2. 국내 유기농 우유 시장 현황 28
제3절 브랜드와 식품패키지디자인의 이론적 상관관계 30
1. 브랜드의 개념과 중요성 30
2. 브랜드이미지와 소비자 구매 행동 33
3. 식품패키지디자인의 기능 34
4.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의 상관관계 39
제3장 국내 유기농 우유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요소 분석 42
제1절 국내 유기농 우유 패키지디자인 현황 43
제2절 유기농 우유 패키지디자인 시각요소 분석 53
1. 브랜드 로고타입 54
2. 컬러 57
3. 일러스트레이션 59
4. 레이아웃 62
5. 용기형태 및 재질 64
제4장 소비자 설문조사 67
제1절 가설의 설정 68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69
1. 설문조사 개요 69
2. 조사방법과 내용 69
3. 조사결과 및 분석 70
4. 분석결과 82
제3절 문제점 및 개선방안 84
1. 문제점 84
2. 개선방안 86
제5장 결론 88
제1절 결론 89
제2절 한계점 91
참고문헌 92
부록_설문지 97
〈표 2-1〉 유기농 인증 제도 20
〈표 2-2〉 유기가공식품의 시장규모 전망 23
〈표 2-3〉 일반 우유와 유기농 우유의 차이 27
〈표 2-4〉 식품포장의 기본적 보유기능과 추가구비요건 36
〈표 3-1〉 유기농 우유 로고타입의 특징 55
〈표 3-2〉 패키지디자인 색채 선택 시 고려사항 57
〈표 4-1〉 응답자의 성별·연령별 분포도 70
〈표 4-2〉 유기농 우유를 주로 사는 장소 71
〈표 4-3〉 유기농 우유 구매시 구입기준 72
〈표 4-4〉 유기농 인증 인지 여부 72
〈표 4-5〉 유기농 인증마크 신뢰도 73
〈표 4-6〉 유기농 우유 구입시 선호 브랜드 여부 74
〈표 4-7〉 유기농 우유 구입시 특정 브랜드 선호 이유 75
〈표 4-8〉 호감 가는 제품 3가지 77
〈표 4-9〉 호감 가는 유기농 우유 제품 구매 이유 78
〈표 4-10〉 유기농 우유 제품 구입시 패키지디자인에서 영향을 미치는 부분 79
〈표 4-11〉 유기농 우유 패키지디자인에 어울리는 이미지 79
〈표 4-12〉 유기농 우유 패키지디자인에 가장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색채 80
〈표 4-13〉 유기농 우유 패키지디자인 소재 81
〈표 4-14〉 유기농 우유 패키지디자인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 81
〈그림 1-1〉 논문의 구성 흐름도 17
〈그림 2-1〉 유기농식품의 분류 19
〈그림 2-2〉 국내 유기농 식품 시장 규모 21
〈그림 2-3〉 유기농가공식품의 시장규모와 1인당 소비액 추이 24
〈그림 2-4〉 국내 우유 소비현황(2009~2013) 26
〈그림 2-5〉 풀무원 제품 이미지 32
〈그림 2-6〉 좌로부터 하인즈, 에비앙, 앱솔루트 패키지디자인 40
〈그림 3-1〉 유기농우유 패키지디자인 로고타입 포지셔닝 분석 55
〈그림 3-2〉 유기농우유 패키지디자인 컬러 포지셔닝 분석 58
〈그림 3-3〉 IRI 색채 이미지 스케일 59
〈그림 3-4〉 유기농우유 패키지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포지셔닝 분석 61
〈그림 3-5〉 유기농우유 패키지디자인 레이아웃 포지셔닝 분석 63
〈그림 3-6〉 PET(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재질 용기 64
〈그림 3-7〉 유리병 재질 용기 65
〈그림 3-8〉 종이팩 재질 용기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