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4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문제 22
제3절 용어의 정의 23
1. 자연친화적 매체 23
2. 인간중심 미술치료 23
3. 창의성 24
4. 지적호기심 25
5. 정서적 불안정성 26
제2장 이론적 배경 28
제1절 자연친화적 매체 28
1. 자연친화적 매체 28
2. 자연친화적 매체의 특성 29
제2절 인간중심 미술치료 30
제3절 아동의 창의성, 지적 호기심 및 정서적 불안정성 32
1. 창의성 검사 32
2. 지적 호기심 검사 32
3. 정서적 불안정성 검사 33
제4절 이혼가정 아동 34
1. 우리나라 이혼가정 34
2. 이혼가정 아동의 특징 36
제3장 연구의 방법 38
제1절 연구의 대상 38
1. 연구대상 선정기준 38
2. 연구대상 특성 38
제2절 측정 도구 40
1. 종합 아동 성격검사(TPI-C : Total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40
2. 동적 가족화(KFD : Kinetic Family Drawings)검사 41
제3절 연구 절차 43
제4절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44
제5절 자료 처리 48
제4장 연구 결과 49
제1절 이혼가정 아동의 창의성, 지적호기심 및 정서적 불안정성에 관련된 부적응 행동의 변화 49
1. 초기단계 49
2. 중기단계 54
3. 후기단계 67
제2절 척도에서 나타난 아동의 창의성, 지적호기심 및 정서적 불안정성의 변화 72
1. 종합 아동 성격검사(TPI-C) 72
2. 동적 가족화(KFD) 81
제3절 자연친화적 매체에 대한 아동의 변화 85
제4절 일반매체와 본 연구의 자연친화적 매체의 사용에 따른 사전·사후 변화 비교 87
제5장 논의 89
제6장 결론 및 제언 91
참고문헌 94
부록 97
〈부록 1〉 전문가 집단에 설문한 설문지 97
〈부록 2〉 동의서 98
〈부록 3〉 자연친화적 매체를 사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작품 사진 99
〈표1〉 미성년 자녀 유무별 이혼 건수 및 구성비 35
〈표2〉 A아동의 특성 38
〈표3〉 B아동의 특성 39
〈표4〉 C아동의 특성 39
〈표5〉 D아동의 특성 39
〈표6〉 미술치료 프로그램 46
〈표7〉 초기단계의 회기별 프로그램 진행 내용 50
〈표8〉 중기단계의 회기별 프로그램 진행 내용 55
〈표9〉 후기단계의 회기별 프로그램 진행 내용 67
〈표10〉 A아동의 사전·사후 동적 가족화(KFD)검사 결과 81
〈표11〉 B아동의 사전·사후 동적 가족화(KFD)검사 결과 82
〈표12〉 C아동의 사전·사후 동적 가족화(KFD)검사 결과 83
〈표13〉 D아동의 사전·사후 동적 가족화(KFD)검사 결과 84
〈그림1〉 A아동 창의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72
〈그림2〉 A아동 지적호기심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73
〈그림3〉 A아동 정서적 불안정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74
〈그림4〉 B아동 창의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75
〈그림5〉 B아동 지적호기심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75
〈그림6〉 B아동 정서적 불안정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76
〈그림7〉 C아동 창의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77
〈그림8〉 C아동 지적호기심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77
〈그림9〉 C아동 정서적 불안정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78
〈그림10〉 D아동 창의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79
〈그림11〉 D아동 지적호기심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79
〈그림12〉 D아동 정서적 불안정성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