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5
Abstract 17
I. 서론 20
A. 연구의 목적 20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2
II. 이론적 배경 23
A. 직조의 일반적 고찰 23
1. 직조의 역사적 배경 23
2. 직조의 이해 26
B. 재활용(Re-cycling)에 관한 이론적 고찰 29
1. 재활용의 개념 29
2. 예술적 측면에서의 재활용 32
III. 소재에 관한 고찰 36
A. 소재 탐구 36
1. 종이류 36
2. 플라스틱류 38
3. 섬유류 40
B. 소재 변형에 적용된 해체주의에 관한 고찰 42
1. 해체주의의 개념 및 형성배경 42
2. 해체주의의 디자인 특성 44
C. 국·내외 사례연구 49
1. 예술작가에 대한 연구 49
2. 제품 활용에 대한 연구 59
IV. 샘플 연구 65
A. 종이류 70
B. 플라스틱류 95
C. 의류 & 직물류 118
V. 결론 142
참고문헌 144
〈표1〉 샘플 연구 계획표 65
〈표2〉 종이류 소재연구 66
〈표3〉 종이류 조직별 활용성 비교 89
〈표4〉 플라스틱류 소재연구 92
〈표5〉 플라스틱류 조직별 활용성 비교 111
〈표6〉 의류 & 직물류 소재연구 114
〈표7〉 의류 & 직물류 조직별 활용성 비교 139
〈그림1〉 수평식 직기가 묘사된... 23
〈그림2〉 수직식 직기가 묘사된... 23
〈그림3〉 단원의 풍속화 25
〈그림4〉 베틀 25
〈그림5〉 프레임 직기 27
〈그림6〉 수직형 직기 27
〈그림7〉 탁상용 직기 27
〈그림8〉 마루용 직기(잭 타입) 27
〈그림9〉 평직 27
〈그림10〉 능직 28
〈그림11〉 수자직 28
〈그림12〉 에코파티메아리 30
〈그림13〉 래;코드 31
〈그림14〉 Poubelles Menagere, 1960 33
〈그림15〉 Long Term Parking, 1982 33
〈그림16〉 Merzbild 32A (Cherry Picture), 1921 34
〈그림17〉 The Hanover Merzbau, 1923~36 34
〈그림18〉 Bed, 1955 35
〈그림19〉 monogram, 1959 35
〈그림20〉 파피루스 37
〈그림21〉 양피지 37
〈그림22〉 종이직물 하와이의 타파(tapa) 37
〈그림23〉 꽃의 매일 39
〈그림24〉 2010 F/W 39
〈그림25〉 3D 프린터 39
〈그림26〉 천연섬유 울 소재의 상·하의 41
〈그림27〉 재생섬유 폴라폴리스 41
〈그림28〉 인조섬유 이세이 미야케의 플리츠 41
〈그림29〉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 46
〈그림30〉 구겐하임 미술관 빌바오 46
〈그림31〉 댄싱 하우스 46
〈그림32〉 2006 S/S 46
〈그림33〉 2008 S/S 46
〈그림34〉 2013/2014 F/W 46
〈그림35〉 Annemette Beck 47
〈그림36〉 Annemette Beck 47
〈그림37〉 Annemette Beck 47
〈그림38〉 Financial Times / Saturday August 3, Sunday August 4, 2013, US 48
〈그림39〉 The Wall Street Journal Saturday/Sunday, August 10-11, 2013 48
〈그림40〉 The Gazette, Montreal, Saturday, January 4, 2014 48
〈그림41〉 Myriam Dion 48
〈그림42〉 Bag, 1970 50
〈그림43〉 Small White Lace, 1970 50
〈그림44〉 An Irrelevant Solution, 1972... 50
〈그림45〉 Basket, 1973 50
〈그림46〉 Rapprochement, 1998 51
〈그림47〉 Punched Notations, 2012 51
〈그림48〉 Joie de Vivre, 2013 51
〈그림49〉 Black Sphere, 1998 52
〈그림50〉 Crystal Box, 2006 52
〈그림51〉 Newsday Waterfall, 2011 52
〈그림52〉 자매여 강해져라, 2012 53
〈그림53〉 기후 정의, 2013 53
〈그림54〉 파리코뮌의 기억, 2013 53
〈그림55〉 자본주의 흡혈귀, 2013 53
〈그림56〉 넝마9616, 1996 54
〈그림57〉 리듬9801, 1998 54
〈그림58〉 즉흥9912, 1999 54
〈그림59〉 꽃의 만다라, 2014 55
〈그림60〉 Tathatã, 2014 55
〈그림61〉 As time goes rain falls, 2013 56
〈그림62〉 As time goes rain falls, 2014 56
〈그림63〉 Plastic Island, 2011 57
〈그림64〉 Plastic bag, 2012 57
〈그림65〉 Plastic fabrics, 2012 57
〈그림66〉 Convivial deformation, 2014 57
〈그림67〉 Re-Use Me, 2010 58
〈그림68〉 Re-Use Me Mind of Sea, 2010 58
〈그림69〉 Mother and Her Mother... 58
〈그림70〉 The House, 2011 58
〈그림71〉 다시 태어난 골판지 소파 59
〈그림72〉 틱탁 60
〈그림73〉 X배너 의자 60
〈그림74〉 네오샌들 60
〈그림75〉 엄쓰 60
〈그림76〉 Baguette-Coke Classic 61
〈그림77〉 Coin Purse-Bar code 61
〈그림78〉 Recycled Pull Tab 61
〈그림79〉 Bow Bin 61
〈그림80〉 Alchemy Goods 62
〈그림81〉 Alchemy Goods 62
〈그림82〉 Alchemy Goods 62
〈그림83〉 클러치 63
〈그림84〉 토드백 63
〈그림85〉 생분해성 플라스틱 64
〈그림86〉 안경 프레임 64
〈그림87〉 컵 64
〈그림88〉 신문지 70
〈그림89〉 샘플1 - 신문지 직조 70
〈그림90〉 샘플2 - 오렌지색지면과 면사 직조 72
〈그림91〉 샘플3 - 흑백지면 73
〈그림92〉 샘플4 - 오렌지색지면 73
〈그림93-a〉 샘플5 - 신문지 혼합 74
〈그림93-b〉 샘플5 - Detail 74
〈그림94〉 앞면 마감 처리 75
〈그림95〉 샘플6 - 오렌지색지면 단면 40% 바니시처리 75
〈그림96-a〉 앞면 마감 처리 76
〈그림96-b〉 뒷면 마감 처리 76
〈그림97〉 샘플7 - 흑백지면 양면 40% 바니시처리 76
〈그림98〉 앞면 마감 처리 78
〈그림99〉 샘플8 - 오렌지색지면 단면 100% 바니시처리 78
〈그림100-a〉 앞면 마감 처리 80
〈그림100-b〉 뒷면 마감 처리 80
〈그림101〉 샘플9 - 흑백지면 양면 100% 바니시처리 80
〈그림102〉 잡지 82
〈그림103〉 샘플10 - 잡지0.5cm 82
〈그림104〉 샘플11 - 잡지1cm 82
〈그림105〉 단색 한지 83
〈그림106〉 샘플12 - 한지0.5cm 83
〈그림107〉 샘플13 - 한지0.2cm 양면 바니시처리 83
〈그림108〉 훈민정음 한지 84
〈그림109〉 샘플 14 - 훈민정음 한지와 면사 84
〈그림110〉 샘플 15 - 훈민정음 한지에 양면 바니시처리 84
〈그림111〉 포장지 85
〈그림112〉 샘플16 - 포장지1cm 양면 바니시처리 85
〈그림113〉 샘플17 - 포장지1cm 마감 처리 하지 않음 85
〈그림114〉 샘플18 - 포장지0.5cm 마감 처리 혼합 86
〈그림115〉 컵홀더 87
〈그림116〉 샘플19 - 파스쿠찌 컵홀더 87
〈그림117〉 샘플20 - 스타벅스 컵홀더 87
〈그림118〉 샘플21 - 스탠다드 컵홀더 87
〈그림119〉 카세트테이프 95
〈그림120〉 비디오테이프 95
〈그림121〉 샘플22 - 카세트테이프 95
〈그림122〉 샘플23 - 비디오테이프 95
〈그림123〉 샘플24 - 카세트 & 비디오테이프 혼합 97
〈그림124〉 커피봉지 98
〈그림125〉 스낵 과자봉지 98
〈그림126-a〉 샘플25 - 커피봉지 98
〈그림126-b〉 샘플25 - Reverse Side 98
〈그림127-a〉 샘플26 - 스낵 과자봉지 99
〈그림127-b〉 샘플26 - Reverse Side 99
〈그림128〉 투명 포장재 100
〈그림129〉 반투명 포장재 100
〈그림130〉 샘플27 - 무색 투명한 플라스틱 포장재 100
〈그림131〉 샘플28 - 파란색 반투명한 플라스틱 포장재 100
〈그림132〉 양면 불투명포장재 102
〈그림133〉 흰색 불투명포장재 102
〈그림134〉 샘플29 - 양면 불투명한 플라스틱 포장재 102
〈그림135〉 샘플30 - 흰색 불투명한 플라스틱 포장재 102
〈그림136〉 플라스틱 백 104
〈그림137〉 샘플31 - 파란색 플라스틱 백 104
〈그림138〉 샘플32 - 흑·백 플라스틱 백 104
〈그림139〉 에어캡 105
〈그림140〉 샘플33 - 0.2T 에어캡과 면사 105
〈그림141〉 샘플34 - 0.4T 에어캡과 면사 105
〈그림142〉 샘플35 - 0.2T 에어캡 106
〈그림143〉 포장용 끈 107
〈그림144〉 샘플36 - 초록색 포장용 끈 107
〈그림145〉 샘플37 - 홈플러스 포장용 끈 107
〈그림146〉 채소망 108
〈그림147〉 샘플38 - 초록색 채소망 108
〈그림148〉 샘플39 - 붉은색 채소망 108
〈그림149〉 방충망 109
〈그림150〉 샘플40 - 울 뽑기 방충망 109
〈그림151〉 PE 그물망 튜브 110
〈그림152〉 샘플41 - 과일포장용 PE 그물망 튜브 110
〈그림153〉 진한 파란색 118
〈그림154〉 연한 파란색 118
〈그림155〉 샘플42 - 1줄 울 뽑기 한 진한파란색 데님 118
〈그림156-a〉 샘플43 - 3줄 울 뽑기 한 진한파란색 데님 119
〈그림156-b〉 샘플43 - Reverse side 119
〈그림157-a〉 샘플44 - 3줄 울 뽑기 한 연한파란색 데님 119
〈그림157-b〉 샘플44 - Reverse Side 119
〈그림158〉 샘플45 - 울 풀기 한 진한파란색 데님 121
〈그림159〉 샘플46 - 울 풀기 한 연한파란색 데님 121
〈그림160〉 샘플47 - 1cm 커팅 한 데님 혼합 122
〈그림161〉 현수막 123
〈그림162〉 샘플48 - 꽃 그림 맞추기 한 현수막 123
〈그림163〉 샘플49 -「정의의 여신」 그림 맞추기 한 현수막 123
〈그림164〉 샘플50 - 울 풀기 한 현수막 125
〈그림165〉 양가죽 126
〈그림166〉 소가죽 126
〈그림167〉 샘플51 - 0.2cm 커팅 한 양가죽 126
〈그림168〉 샘플52 - 0.2cm 커팅 한 소가죽 126
〈그림169〉 명주 128
〈그림170〉 노방 128
〈그림171〉 샘플53 - 1cm 커팅 한 명주 128
〈그림172〉 샘플54 - 1cm 커팅 한 명주 128
〈그림173〉 샘플55 - 1cm 커팅 한 노방 129
〈그림174〉 골드 빛 보자기 130
〈그림175〉 붉은 빛 보자기 130
〈그림176-a〉 샘플56 - 1cm 울 풀기 한 보자기 130
〈그림176-b〉 샘플56 - Reverse side 130
〈그림177-a〉 샘플57 - 1cm 커팅 한 보자기 132
〈그림177-b〉 샘플57 - Reverse side 132
〈그림178〉 투명스타킹 133
〈그림179〉 불투명스타킹 133
〈그림180〉 샘플58 - 투명 스타킹 133
〈그림181〉 샘플59 - 불투명 고탄력스타킹 133
〈그림182〉 마대자루 135
〈그림183〉 샘플60 - 울 뽑기 한 생두 마대자루 135
〈그림184〉 단색 부직포 136
〈그림185〉 문양 부직포 136
〈그림186〉 샘플61 - 2cm 커팅 단색 부직포 136
〈그림187〉 샘플62 - 1cm 커팅 단색 부직포 136
〈그림188〉 샘플63 - 꽃문양 부직포 137
〈그림189〉 샘플64 - 물방울 문양 부직포 138
〈그림190〉 샘플65 - 물방울 문양·핑크색 부직포 혼합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