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쌀 시장 현황 및 소비동향 22
1. 쌀의 시장 현황 22
2. 쌀의 소비동향 24
제2절 고품질 쌀의 이해와 브랜드 현황 26
1. 고품질 쌀의 개념 26
2. 고품질 쌀 등장배경 및 브랜드 현황 27
3. 고품질 쌀 브랜드에 대한 선행연구 36
제3절 쌀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포장현황 38
1. 쌀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역할 38
2. 국내 쌀 포장 현황 41
제3장 쌀 패키지디자인 분석 46
제1절 고품질 쌀 패키지디자인 현황 47
제2절 고품질 쌀 패키지디자인 시각 표현요소 분석 58
1. 로고타입(Logotype) 59
2. 컬러(Color System) 62
3.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66
4. 레이아웃(Layout) 69
제4장 소비자 분석 72
제1절 가설설정 73
제2절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74
제3절 조사 분석 76
제4절 분석결과 및 시사점 86
제5절 문제점 및 개선방안 87
제5장 결론 90
참고문헌 93
부록 97
〈표2-1〉 쌀 20kg기준 가구당 소비일수 26
〈표2-2〉 쌀 등급규격 기준 28
〈표2-3〉 양곡표시제(포장양곡) 의무표시사항 예시 28
〈표2-4〉 쌀 브랜드의 품질 인증 실태 30
〈표2-5〉 시·도별 쌀 브랜드 등록 현황 30
〈표2-6〉 유통되는 쌀 브랜드 등록 현황 31
〈표2-1〉 서류 및 현장평가 항목별 배점 33
〈표2-8〉 연도별 우수브랜드 쌀 34
〈표2-9〉 쌀 브랜드 형태 분류 35
〈표2-10〉 패키지디자인 기능의 일반적 요인 40
〈표2-11〉 쌀 포장단위에 따른 판매점 형태별 판매비율 42
〈표2-12〉 곡류 포장의 필요 기능 43
〈표2-13〉 곡류 포장 재질 44
〈표3-1〉 2011 고품질 브랜드 쌀 패키지디자인 48
〈표3-2〉 2012 고품질 브랜드 쌀 패키지디자인 50
〈표3-3〉 고품질 브랜드 쌀 로고타입의 특징 61
〈표4-1〉 설문대상자의 사회학적 기초특징 75
〈표4-2〉 동거 가족 수 76
〈표4-3〉 쌀 구입 시기 77
〈표4-4〉 쌀 구입 장소 78
〈표4-5〉 쌀 구입 단위 79
〈표4-6〉 쌀 구입 기준 79
〈표4-7〉 쌀 구입시 패키지디자인의 영향율 80
〈표4-8〉 쌀 패키지디자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요소 81
〈표4-9〉 고품질 쌀 호감도 분석 82
〈표4-10〉 패키지디자인의 선호도 분석 82
〈표4-11〉 고품질 쌀 패키지디자인에 어울리는 색상 83
〈표4-12〉 응답자의 연령대별 고품질 쌀 패키지디자인에 어울리는 이미지 84
〈표4-13〉 프리미엄 제품으로 보이게 하는 요소 85
〈표4-14〉 고품질 쌀 패키지디자인에서 특별히 강조되어야하는 요소 85
〈그림1-1〉 논문의 구성 흐름도 20
〈그림2-1〉 쌀의 유통단계 23
〈그림2-2〉 오픈마켓 11번가 쌀 판매액 24
〈그림2-3〉 연도별 국민 1인당 쌀 소비량 25
〈그림2-4〉 브랜드 쌀 평가 체계 32
〈그림2-5〉 소비 공간에서의 패키지디자인의 효과 39
〈그림2-6〉 재질의 변화와 소량화로 인한 패키지디자인 고급화 44
〈그림3-1〉 2013 고품질 쌀 패키지디자인 현황 57
〈그림3-2〉 고품질 브랜드 쌀 패키지디자인 로고타입 포지셔닝 분석 60
〈그림3-3〉 고품질 브랜드 쌀 패키지디자인 컬러 포지셔닝 분석 64
〈그림3-4〉 고품질 브랜드 쌀 패키지디자인 컬러타입 유형 분석 65
〈그림3-5〉 고품질 브랜드 쌀 패키지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포지셔닝 분석 67
〈그림3-6〉 쌀 사진을 적용한 사례 68
〈그림3-7〉 지역 대표 이미지를 적용한 사례 68
〈그림3-8〉 일러스트를 적용한 사례 69
〈그림3-9〉 고품질 브랜드 쌀 패키지디자인 레이아웃 포지셔닝 분석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