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ABSTRACT 13
I. 서론 15
A. 연구의 목적 15
B. 연구 방법 16
II. 본론 17
A. 주름의 의의 17
1. 주름의 종류 17
2. 주름의 이론적 배경 31
B. 천연염색 59
1. 천연염료의 종류 60
2. 천연 염색 방법 60
C. 주름기법을 이용한 디자인 71
1. 섬유 작품 사례 71
2. 의상 사례 85
D. 작품 제작 95
1. 디자인 의도 및 컨셉 95
2. 연구자 기법 제시 96
3. 디자인 제시 101
III. 결론 142
참고문헌 144
〈표 1〉 한 쪽 끝 개더링 19
〈표 2〉 양쪽 끝 개더링과 전체 개더링 20
〈표 3〉 한쪽 끝 러플, 양쪽 끝 러플, 플리츠 러플 22
〈표 4〉 플라운스 23
〈표 5〉 다양한 스모킹 24
〈표 6〉 셔링 잡기 26
〈표 7〉 구겨진 주름의 예시 28
〈표 8〉 기본 턱 29
〈표 9〉 기계주름의 모양 30
〈표 10〉 화학적 열처리 주름의 모양 30
〈표 11〉 주름 디테일 표현의 특성 58
〈표 12〉 염료식물에 따른 천연염료의 분류 60
〈표 13〉 매염처리의 4가지 방법 61
〈표 14〉 작업과정 96
〈표 15〉 봉제테크닉에 따른 주름의 모양 98
〈표 16〉 작품 계획표 101
〈그림 1〉 로인 클로스 33
〈그림 2〉 쉬스 스커트 33
〈그림 3〉 칼라시리스와 킬트 스커트 33
〈그림 4〉 쉔토트(Sherndot) 33
〈그림 5〉 그리스의 파르테논신전 35
〈그림 6〉 이오닉 키톤 35
〈그림 7〉 히마티온 36
〈그림 8〉 클라미스 36
〈그림 9〉 튜니카 37
〈그림 10〉 토가 37
〈그림 11〉 스톨라 37
〈그림 12〉 스톨라 위에 입은 팔라 37
〈그림 13〉 튜닉과 팔루다멘튬 39
〈그림 14〉 달마니카 39
〈그림 15〉 팔루다멘튬과 달마니카를 입은 황제와 성직자 40
〈그림 16〉 우플랑드 40
〈그림 17〉 볼리오를 착용한 조각형태 41
〈그림 18〉 13세기 남자들의 복식형태 41
〈그림 19〉 망토 42
〈그림 20〉 꼬뜨 42
〈그림 21〉 꼬따르디 42
〈그림 22〉 쉬르코 42
〈그림 23〉 로브 44
〈그림 24〉 패티코트 44
〈그림 25〉 러플칼라 44
〈그림 26〉 푸르푸앵 44
〈그림 27〉 17세기 초기의 복식 45
〈그림 28〉 17세기 후기의 복식 45
〈그림 29〉 쥐스토르코르(Justaucorps) 46
〈그림 30〉 로브아라 프랑세즈 46
〈그림 31〉 파니에를 입은 마리앙투아네트 47
〈그림 32〉 르뎅고트가운 47
〈그림 33〉 슈미즈 가운 48
〈그림 34〉 나폴레옹 1세의 왕비 조세핀의 대관식 48
〈그림 35〉 1812년 나폴레옹의 두 번째 부인 - 트레인 48
〈그림 36〉 1831년 로맨틱 스타일 49
〈그림 37〉 나폴레옹 3세의 비유제니 51
〈그림 38〉 크리놀린 착용 모습 51
〈그림 39〉 숄을 두른 크리놀린 51
〈그림 40〉 1851년 블루머(Amelis) 51
〈그림 41〉 1870년대 버슬스타일 53
〈그림 42〉 1868년대 버슬스타일 53
〈그림 43〉 푸아레의 기모노코트와 호블드레스 56
〈그림 44〉 비오네의 바이어스식 재단 드레스 56
〈그림 45〉 이사도라 덩컨의 무대의상 57
〈그림 46〉 포튜니의 델포스 57
〈그림 47〉 감나무와 감 염색물 63
〈그림 48〉 쪽 풀과 쪽 염색물 65
〈그림 49〉 황벽과 황벽 염색물 65
〈그림 50〉 락 충과 락 염색물 66
〈그림 51〉 치자열매와 치자 염색물 67
〈그림 52〉 소목심재와 소목 염색물 69
〈그림 53〉 코치닐 연지충과 코치닐 염색물 69
〈그림 54〉 메리골드 꽃과 메리골드 염색물 70
〈그림 55〉 고윤희 - 2013년 The pleated blue : 면 74
〈그림 56〉 홍명숙 - 여심 : 노방 74
〈그림 57〉 조영주 - 한글을 차용한 디자인 75
〈그림 58〉 김성달 - The mixed techniques... 76
〈그림 59〉 김성달 - 유기적 개체(organic unit)... 76
〈그림 60〉 정예금 - 1995년 기억의 장 II... 77
〈그림 61〉 정예금 - 2006년 버들... 77
〈그림 62〉 이성순 - 1989년, 또 다른 세계 3... 78
〈그림 63〉 이성순 - 1991년, 창밖.... 78
〈그림 64〉 이영주 - 1990년, 지난 날의 기억... 79
〈그림 65〉 이영주 - 1990년, 늦가을... 79
〈그림 66〉 이신재 - 1993년, 사랑... 80
〈그림 67〉 왕경애 - 2010년, 순환구조... 80
〈그림 68〉 엘리자베스 그리핀-... 81
〈그림 69〉 저스틴 림퍼스 파리스... 81
〈그림 70〉 아리카 왈드만 -... 82
〈그림 71〉 인지 스탈 -... 82
〈그림 72〉 프리실라 세이지-... 83
〈그림 73〉 루드위카 지드위즈... 83
〈그림 74〉 김연희 - 실루엣 ;린넨 84
〈그림 75〉 브레나 버스 - Earth elegance... 84
〈그림 76〉 이세이 미야케 - 2015년, Spring/Summer 88
〈그림 77〉 미야케 - 자유로운 조형감 88
〈그림 78〉 미야케 - 2013년, Spring/Summer 88
〈그림 79〉 미야케 - 앵그르 누드 콜라쥬 88
〈그림 80〉 요시키 히시누마 - 빵틀로... 89
〈그림 81〉 히시누마 - 열고정 주름표현 89
〈그림 82〉 히시누마 의상의 부분적 주름 표현 89
〈그림 83〉 히시누마 의상의 부분적 주름 표현 89
〈그림 84〉 이영희 - 개더기법 90
〈그림 85〉 김정희 - 플리츠기법 90
〈그림 88〉 이광훈 - 프릴기법 91
〈그림 87〉 지춘희 - 러플기법 91
〈그림 88〉 범영순 - 투피스 91
〈그림 89〉 범영순 - 트렌치코트 91
〈그림 90〉 박재원 - 옵아트, 1999, 플라운스 92
〈그림 91〉 제이슨 티 캘리 머레이 -... 92
〈그림 92〉 김혜경 - 1998년, 라벨 92
〈그림 93〉 2015년 S/S 꼼데가르숑 파리컬렉션 -... 93
〈그림 94〉 2015년 S/S 꼼데 가르숑 파리컬렉션 -... 93
〈그림 95〉 코샤렐 - 러플기법 94
〈그림 96〉 알비에로 마르티니... 94
〈작품 1〉 사진 103
〈작품 2〉 사진 106
〈작품 3〉 사진 109
〈작품 4〉 사진 112
〈작품 5〉 사진 115
〈작품 6〉 사진 118
〈작품 7〉 사진 121
〈작품 8〉 사진 124
〈작품 9〉 사진 127
〈작품 10〉 사진 130
〈작품 11〉 사진 133
〈작품 12〉 사진 136
〈작품 13〉 사진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