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인쇄매체광고의 이해 19
1. 인쇄광고의 개념 19
2. 인쇄광고의 기능과 특성 21
3. 인쇄광고의 구성요소 23
제2절 의약품의 이해 32
1. 의약품의 정의 32
2. 의약품의 분류 34
제3절 의약품광고의 현황과 특성 36
1. 의약품광고의 시장현황 36
2. 의약품광고의 특성 41
제3장 피로회복제 광고의 분석 42
제1절 분석대상 및 방법 43
제2절 국내 피로회복제 연도별 광고 분석 45
1. 우루사 45
2. 아로나민 52
3. 삐콤씨 56
4. 박카스 61
5. 비타500 67
제3절 광고디자인 분석결과 74
1. 소구유형 74
2. 카피 75
3. 비주얼 요소 78
4. 컬러 79
5. 타이포그래피 80
제4장 소비자 설문분석 81
제1절 조사개요 82
1. 조사대상 82
2. 설문지 구성 84
제2절 조사 및 분석결과 85
1. 조사방법 85
2. 설문지 분석결과 85
제5장 결론 9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9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3
참고문헌 94
설문조사 98
〈표 1-1〉 의약품 효능별 분류 34
〈표 1-2〉 상장제약사 상반기 매출액 38
〈표 1-3〉 상장제약사 광고선전비 지출액 39
〈표 2-1〉 분석대상 43
〈표 2-2〉 광고 이미지 분석표 44
〈표 2-3〉 2010년 우루사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45
〈표 2-4〉 2011년 우루사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46
〈표 2-5〉 2012년 우루사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47
〈표 2-6〉 2013년 우루사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48
〈표 2-7〉 2014년 우루사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50
〈표 2-8〉 2010년 아로나민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52
〈표 2-9〉 2011년 아로나민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53
〈표 2-10〉 2012년 아로나민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54
〈표 2-11〉 2010년 삐콤씨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56
〈표 2-12〉 2011년 삐콤씨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57
〈표 2-13〉 2012년 삐콤씨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58
〈표 2-14〉 2013년 삐콤씨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59
〈표 2-15〉 2010년 박카스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61
〈표 2-16〉 2011년 박카스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62
〈표 2-17〉 2012년 박카스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63
〈표 2-18〉 2013년 박카스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64
〈표 2-19〉 2014년 박카스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65
〈표 2-20〉 2010년 비타500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68
〈표 2-21〉 2011년 비타500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70
〈표 2-22〉 2012년 비타500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71
〈표 2-23〉 2013년 비타500 인쇄광고 이미지 분석 72
〈표 3-1〉 인쇄광고 소구유형 분석 74
〈표 3-2〉 인쇄광고 카피 분석 75
〈표 3-3〉 인쇄광고 비주얼 요소 분석 78
〈표 3-4〉 인쇄광고 컬러 분석 79
〈표 3-5〉 인쇄광고 타이포그래피 분석 80
〈표 4-1〉 조사대상 인구 통계 82
〈표 4-2〉 설문지구성 84
〈그림 1-1〉 인쇄광고물의 일반적인 레이아웃 23
〈그림 1-2〉 우루사, 아로나민류, 삐콤씨의 10년간 매출 40
〈그림 1-3〉 박카스, 비타500의 10년간 매출 40
〈그림 2-1〉 2010년 우루사 인쇄광고 45
〈그림 2-2〉 2011년 우루사 인쇄광고 46
〈그림 2-3〉 2012년 우루사 인쇄광고 47
〈그림 2-4〉 2013년 우루사 인쇄광고 48
〈그림 2-5〉 2014년 우루사 인쇄광고 49
〈그림 2-6〉 2010년 아로나민 인쇄광고 52
〈그림 2-7〉 2011년 아로나민 인쇄광고 53
〈그림 2-8〉 2012년 아로나민 인쇄광고 54
〈그림 2-9〉 2010년 삐콤씨 인쇄광고 56
〈그림 2-10〉 2011년 삐콤씨 인쇄광고 57
〈그림 2-11〉 2012년 삐콤씨 인쇄광고 58
〈그림 2-12〉 2013년 삐콤씨 인쇄광고 59
〈그림 2-13〉 2010년 박카스 인쇄광고 61
〈그림 2-14〉 2011년 박카스 인쇄광고 62
〈그림 2-15〉 2012년 박카스 인쇄광고 63
〈그림 2-16〉 2013년 박카스 인쇄광고 64
〈그림 2-17〉 2014년 박카스 인쇄광고 65
〈그림 2-18〉 2010년 비타500 인쇄광고 67
〈그림 2-19〉 2011년 비타500 인쇄광고 69
〈그림 2-20〉 2012년 비타500 인쇄광고 71
〈그림 2-21〉 2013년 비타500 인쇄광고 72
〈그림 3-1〉 피로회복제 구입 횟수 85
〈그림 3-2〉 피로회복제 구입 장소 86
〈그림 3-3〉 광고이미지 호감도 87
〈그림 3-4〉 광고표현방법 88
〈그림 3-5〉 광고이미지 비주얼 요소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