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상 언어로서 의사를 전달하고 문자를 만들어 종이에 새기게 됨으로써 문화가 생겨나고 예술이 발달 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한(韓)브랜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으나, 그 중에서 한글과 한지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한글을 종이에 쓰는 것 이외에 한글이라는 이미지를 패턴화 하여 한지 위에 펼쳐지게 함으로써 하나의 예술 장르로 발전시킬 수 있었다. 본 연구자는 우리 고유의 글자인 한글과 우리 종이인 한지를 이용하여 조형작업을 시도하였다. 한지공예 중에서도 지호공예기법을 이용하여 한글을 패턴화하고 회화적인 평면 조형작업과 입체적인 조형작업으로 나누어 작업하였다. 한글은 창제의 발상이 독창적이고 그 원리가 과학적이며 체계적이고 철학이 담겨져 있는 우리의 문자이다. 한글은 글자로서 의미를 전달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각도로 활용되고 있다. 실생활에서 쓰여지는 디자인에서 보여지듯 문자, 글자를 읽는다는 개념에서 보는 개념으로 그 의미를 확장하여 응용하는 예가 많다. 한글이 디자인에 적용되는 방법은 한글 이미지를 그대로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과 자모를 구성요소로 활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한글은 낱글자끼리의 조화와 리듬감을 주며 패턴인식이 뛰어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한지공예 기법 중 지호공예는 그릇이 귀했던 시절 폐한지를 모아 그릇을 만들어 사용한데서 부터 비롯되었다. 그러나 산업이 발달되고 물자가 풍부한 오늘날에는 한지 그릇이 실생활에 사용되기 보다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생활환경이 바뀌어 감에 따라 공예의 트렌드도 바뀌어 가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한글패턴을 이용한 지호공예기법의 13개 작품을 입체조형작품과 평면조형작품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그 결과
첫째, 전통의 기반을 둔 지호공예를 현대 트렌드에 맞게 회화적 느낌으로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조상들의 물자절약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지호공예는 오늘날 종이의 종류와 질감의 다양성이라는 장점을 살려 작품에 응용함으로써 여러 종류의 질감표현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업사이클링을 통한 자연친화적인 측면과 환경 보호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보다 폭 넓은 시각에서 현대 디자인과 실생활의 쓰임에 맞는 작품을 제시할 수 있었다. 사례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지호공예를 현대화와 보편성에 접근하여 종이를 이용한 탁자나 생활소품과 인테리어용품에 이르기 까지 폭 넓게 활용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한글패턴을 이용하여 작업하였으나 이것을 확장하여 문자나, 기하학적 문양 등을 패턴화 하여 작업에 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이며, 평면과 입체 작업에서 형태에 맞는 구도로 표현한다면 다른 장르의 예술적 작품보다 훨씬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다. 만드는 방법이 복잡하고 건조 시간이 많이 걸려 번거롭게만 여겨지던 지호공예를 더 쉽고 간단하게 완성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지호공예의 대중화를 기대해 보며, 우리 고유의 문자인 한글과 한지를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아이콘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