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1절 연구목적 6
제2절 교사교육의 실태 12
1) 이론위주의 교사교육 15
2) 지식위주의 교사교육 15
3) 전달위주의 교사교육 16
4) 일방적인 교사교육 16
5) 교수위주의 교사교육 17
6) 기술위주의 교사교육 17
7) 학교식 교사교육 18
제2장 교사의 이론적 근거 19
제1절 교사란 무엇인가? 19
1-1. 교사의 원형 21
제2절 성경 속에 나오는 교사의 모습 25
1) 구약 속의 교사 26
2) 신약 속의 교사 27
제3장 교사의 소명과 역할 30
제1절 교사의 소명 30
제2절 교사의 자질 33
1. 기초적 자질 35
2. 필수적 자질 35
3. 바람직한 자질 37
제3절 교사의 역할 37
1. 교사의 기능 39
제4장 교사의 교수방법 및 모형 44
제1절 교수방법의 변화모형 44
제2절 BCM 소그룹 반 목회 45
1. BCM 교육목회 46
2. 소그룹 목회 46
3. 반 목회 49
제3절 체험학습의 모형 50
1. 규칙과 질서의 체험 50
2. 회심의 체험 50
3. 은혜의 체험 51
4. 성화의 체험 52
제5장 교사훈련교육의 모형 54
제1절 사랑의 교회(교사대학 모델) 54
제2절 안산 동산교회(교사교육 모델) 56
제3절 광림교회(교사소명 모델) 58
제4절 나의 교사교육 모형(등급교육 모델) 60
제6장 결론 62
제1절 요약 62
제2절 제언 63
참고문헌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