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4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4
2. 연구방법 및 범위 5
3. 선행 연구 6
II. 성인의 이해 7
1. 융의 성인성 7
2. 에릭슨의 발달론적 성인성 10
3. 레빈슨의 주기 12
1) 성인 초기 (17-40세) 12
2) 성인 중기 (40-60세) 15
3) 성인 후기 (60세 이상) 18
III. 성인 교육의 방법: 안드라고지(Andragogy) 20
1. 개념 이해 21
1) 학습자 22
2) 학습자의 경험의 역할 23
3) 학습자의 발달과제 23
4) 학습내용 26
5) 학습 동기 27
6) 학습의 적용시기 27
2. 성인 교육의 목적 28
3. 성인 교육의 원리 29
1) 성인은 배울 수 있다 29
2) 학습은 정보의 전수가 아니라 내적 변화의 과정 30
3)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조건들 31
4. 성인교육의 방법: 토의 31
1) 토의의 성인교육상의 가치 32
2) 토의 방법의 한계점 33
3) 효과적 토의 33
4) 토의 지도 34
IV. 안드라고지를 통한 중간지도자 교육 모델 36
1. 교사로서의 부모 교육 36
2. 속장 교육 43
3. 임원 교육 55
V. 결론 58
참고문헌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