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문제제기 및 선행연구 검토 6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9
II. 설화의 이해와 교육적 의의 11
1. 설화의 개념 및 특성 11
2. 설화의 교육적 의의 14
III. 현행 설화 교육의 문제점 19
1. 설화의 교과서 수록 양상 19
2. 작품별 수록 양상 25
IV. 고등학교 교육에 적합한 설화 교육 방안 33
1. 설화 텍스트의 선정 33
2. 설화의 활용 가치 및 적용 방법 48
2.1. 말하기·듣기 교육 48
2.2. 읽기·쓰기 교육 50
2.3. 문학 교육 52
3. 통합적 교육을 반영한 설화의 교수-학습 방안 56
3.1. 서사구조 이해를 중심으로 한 수업 모형 57
3.2. 말하기·듣기 교육을 위한 수업 모형 68
3.3. 내면화를 중심으로 한 수업 모형 73
V. 결론 78
참고문헌 79
Abstract 83
[표 1] 11종 문학 교과서별 설화 작품 비율 19
[표 2] 설화의 하위갈래별 수록 양상 20
[표 3] 2011 개정 교육과정 '문학' 내용 체계와 세부내용 22
[표 4] 문학교과서 수록 전체 설화 작품의 단원 구성 23
[표 5] 설화와 전래동화의 차이점 33
[표 6] 2011 국어과 교육 과정 내용체계 53
[표 7] 교수·학습 지도안 (1차시) 58
[표 8] 교수·학습 지도안 (2차시) 68
[표 9] 구연 활동지 72
[표 10] 구연활동 평가지 73
[표 11] 교수·학습 지도안 (3차시)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