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제2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고려한 불확실성의 인지적 변화에 대한 실증 연구 19
제1절 서론 19
제2절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22
1. 불확실성(uncertainty) 22
2. 구매자의 의사결정과정 27
3. 마음상태이론(mind-set theory) 30
4. 가설 설정 33
제3절 실험 연구 및 결과 36
1. 실험자극 개발 36
2. 실험 대상선정 38
3. 실험절차 38
4. 데이터 획득 및 분석 방법 40
5. 분석 결과 41
제4절 논의 및 결론 48
1. 종합 논의 48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50
제3장 불확실성을 수반한 창의적 의사결정 시 감성효과에 관한 뉴로사이언스 기반의 실증 연구 52
제1절 서론 52
제2절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54
1. 감성이 의사결정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4
2. 의사결정 및 창의성, 감성에 대한 뉴로사이언스 접근 56
제3절 연구 방법 59
1. 실험과제 개발 60
2. 실험 대상선정 62
3. 실험절차 63
4. 데이터 획득 및 분석 방법 66
제4절 분석 결과 67
1. 의사결정의 성향 및 퍼지인식도(FCM)의 창의성에 대한 감성효과 분석 결과 68
2. 의사결정과제 수행 시 감성 집단 간 뇌파(EEG) 활성화 분석 결과 70
3. 의사결정과제 수행 시 감성 집단 간 ECG, GSR 차이 분석 결과 86
제6절 논의 및 결론 88
1. 종합 논의 88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91
제4장 의사결정의 인지처리 과정에 대한 뉴로사이언스 접근방법에 관한 실증연구 93
제1절 서론 93
제2절 기존 문헌 연구 97
1. 인지적 정보로서의 감성적 자극과 이성적 자극의 효과 98
2. 인지적 정보자극으로서의 효과에 대한 뉴로사이언스(Neuroscience) 접근 100
제3절 연구 방법 104
1. 실험자극물 개발 106
2. 실험 패러다임 111
제4절 연구1: 이성, 감성 자극 유형별 효과와 뇌 기능 연구 114
1. 실험대상 선정 114
2. 실험 절차 115
3. 데이터 획득 및 전처리 117
4. 행동데이터 분석 결과 118
5. fMRI 데이터 분석 결과 120
6. 토의 126
제5절 연구2: 재인 시의 자극 유형별 효과와 뇌 기능 연구 129
1. 실험대상 선정 129
2. 실험 절차 129
3. 데이터 획득 및 전처리 131
4. 행동데이터 분석 결과 132
5. fMRI 데이터 분석 결과 134
6. 토의 138
제6절 논의 및 결론 140
1. 종합 논의 140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44
제5장 결론 146
제1절 연구요약 14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50
참고문헌 152
ABSTRACT 173
〈표 1-1〉 각 장 별 주요 내용 18
〈표 2-1〉 의사결정 연구에서의 불확실성(uncertainty)의 정의 23
〈표 2-2〉 전자상거래(e-Commerce)상에서의 불확실성(uncertainty) 연구 27
〈표 2-3〉 의사결정과정 분류 29
〈표 2-4〉 불확실성의 측면 및 조작적 정의 42
〈표 2-5〉 불확실성 측정을 위한 설문항목 42
〈표 2-6〉 불확실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44
〈표 2-7〉 불확실성에 대한 의사결정 전, 후 비교 분석 결과 45
〈표 2-8〉 생리신호 분석결과(온라인쇼핑 검색 단계) 46
〈표 2-9〉 생리신호 분석결과(불확실성 측정 단계) 47
〈표 3-1〉 그룹 간의 대안선택에 대한 카이제곱 분석 결과 69
〈표 3-2〉 그룹 간 의사결정 산출물에 대한 창의성 비교 결과 70
〈표 3-3〉 감성이입 단계에서 활성화되는 영역 및 뇌파 요약 72
〈표 3-4〉 감성이입 단계에서의 절대값 알파파 비교 72
〈표 3-5〉 감성이입 단계에서의 절대값 베타파 비교 74
〈표 3-6〉 감성이입 단계에서의 절대값 감마파 비교 75
〈표 3-7〉 과제수행 1단계에서 활성화되는 영역 및 뇌파 요약 77
〈표 3-8〉 과제수행 1단계(개념노드 도출)에서의 절대값 알파파 비교 78
〈표 3-9〉 과제수행 1단계(개념노드 도출)에서의 상대값 알파파 비교 79
〈표 3-10〉 과제수행 2단계에서 활성화되는 영역 및 뇌파 요약 80
〈표 3-11〉 과제수행 2단계(퍼지인식도 작성)에서의 절대값 감마파 비교 82
〈표 3-12〉 과제수행 2단계(퍼지인식도 작성)에서의 상대알파 값 비교 83
〈표 3-13〉 과제수행 2단계(퍼지인식도 작성)에서의 상대값 베타파 비교 84
〈표 3-14〉 과제수행 2단계(퍼지인식도 작성)에서의 상대값 감마파 비교 85
〈표 3-15〉 LF/HF 비율 비교 87
〈표 3-16〉 과제수행 2단계(퍼지인식도 작성)에서의 GSR 값 비교 87
〈표 4-1〉 실험자극 개발 단계별 요약 107
〈표 4-2〉 개발된 실험자극별 t-검정 결과 108
〈표 4-3〉 실험에 사용된 자극(광고 소구 유형별 광고카피) 109
〈표 4-4〉 이성, 감성 자극의 유형별 의사결정 시간 비교 119
〈표 4-5〉 이성, 감성 자극의 유형별 뇌 활성화 영역 비교 121
〈표 4-6〉 재인 시, 자극 유형별 의사결정 시간 비교 134
〈표 4-7〉 재인 시의 자극 유형별 뇌 활성화 영역 비교 135
〈그림 2-1〉 구매 의사결정 이전 그룹에게 제시된 해외 직접구매 웹 화면 37
〈그림 2-2〉 구매 의사결정 이후 그룹에게 제시된 해외 직접구매 웹 화면 37
〈그림 2-3〉 실험 절차 40
〈그림 3-1〉 10-20 전극배치법에 따른 16개 전극 부착 위치 64
〈그림 3-2〉 실험 절차 66
〈그림 3-3〉 실험에 사용한 측정장비(PolyG-A) 및 분석 소프트웨어 Telescan V3.11 67
〈그림 3-4〉 감성이입 단계에서의 절대값 알파파에 대한 활성화 영역 73
〈그림 3-5〉 감성이입 단계에서의 절대값 베타파에 대한 활성화 영역 75
〈그림 3-6〉 감성이입 단계에서의 절대값 감마파에 대한 활성화 영역 76
〈그림 3-7〉 과제수행 1단계에서 상대값 기준의 뇌파 활성화 영역 77
〈그림 3-8〉 과제수행 1단계에서의 절대값 알파파에 대한 활성화 영역 78
〈그림 3-9〉 과제수행 1단계에서의 상대알파 값에 대한 뇌파 활성화 영역 79
〈그림 3-10〉 과제수행 2단계에서 상대값 기준의 뇌파 활성화 영역 비교 81
〈그림 3-11〉 과제수행 2단계에서의 절대값 감마파에 대한 활성화 영역 82
〈그림 3-12〉 과제수행 2단계에서의 상대알파 값에 대한 뇌파 활성화 영역 83
〈그림 3-13〉 과제수행 2단계에서의 상대베타 값에 대한 뇌파 활성화 영역 84
〈그림 3-14〉 과제수행 2단계에서의 상대값 감마파에 대한 활성화 영역 86
〈그림 4-1〉 연구 진행 절차 105
〈그림 4-2〉 E-Prime 2.0으로 구현한 세션 프로시져 및 실험자극 111
〈그림 4-3〉 실험 1: Decision Task(자극에 대한 소구유형 결정) 112
〈그림 4-4〉 실험 2: Recognition Task(자극에 대한 재인여부 결정) 113
〈그림 4-5〉 실험1에 대한 실제 실험 수행 화면(예시) 117
〈그림 4-6〉 자극 유형별 뇌 활성화 영역 비교 (이성 소구 시 더 활성화 되는 영역) 123
〈그림 4-7〉 자극 유형별 뇌 활성화 영역 비교 (감성 소구 시 더 활성화 되는 영역) 125
〈그림 4-8〉 실험2에 대한 실제 실험 수행 화면(예시) 131
〈그림 4-9〉 재인 시의 뇌 활성화 영역 비교(이성 자극에 대한 재인 시, 더 활성화 되는 영역)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