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0
2. 이론적 배경 13
2.1. STEAM 교육 13
2.1.1. STEAM 13
2.1.2. 우리나라의 STEAM 교육 14
2.2. HTML5 17
2.3. 스마트 러닝 20
3. 교육과정 재구성 및 STEAM 콘텐츠 개발 22
3.1. STEAM 콘텐츠 개발 과정 22
3.2. 융합개념을 적용한 교육과정 개발 23
3.2.1. 기존 교육과정의 목차 23
3.2.2. 융합개념을 적용한 교육과정 25
3.2.3. 모바일 환경에 적용한 융합과정 26
3.3. STEAM 콘텐츠 개발 28
3.3.1. 4학년 '분수이야기' 28
3.3.2. 5학년 '나만의 운동지도 만들기' 30
3.3.3. 6학년 '지구를 지켜라' 33
4. 시스템 설계 및 구현 37
4.1. 시스템 구성도 37
4.2. 데이터베이스 설계 38
4.3. 시스템 구현환경 40
4.4. STEAM 모바일 학습 시스템 구현 41
4.4.1. 메인 페이지 41
4.4.2. 4학년 학습하기 42
4.4.3. 5학년 학습하기 46
4.4.4. 6학년 학습하기 48
4.5. STEAM 모바일 학습 시스템 평가 50
4.5.1. STEAM 모바일 학습 시스템 평가 실험 대상 및 항목 50
4.5.2. STEAM 모바일 학습 시스템 평가 결과 51
5. 결론 및 향후 과제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0
초록 62
표 2-1. STEAM 체크리스트 16
표 2-2. STEAM 교육의 구별 17
표 2-3. HTML5 주요 특징과 개선점 18
표 2-4. 브라우저별 HTML5지원현황 20
표 2-5. 스마트러닝에 관한 선행 연구 21
표 3-1. 4학년 교과 목차 23
표 3-2. 5학년 교과 목차 23
표 3-3. 6학년 교과 목차 24
표 3-4. 4학년 주제별 융합 과목 내용 25
표 3-5. 5학년 주제별 융합 과목 내용 25
표 3-6. 6학년 주제별 융합 과목 내용 26
표 3-7. '분수이야기' 모바일 환경에 적용한 융합과정 내용 27
표 3-8. '나만의 운동지도 만들기' 모바일 환경에 적용한 융합과정 내용 27
표 3-9. '지구를지켜라' 모바일 환경에 적용한 융합과정 내용 27
표 3-10. 분수이야기 STEAM 요소 28
표 3-11. '분수이야기' 과목별 분석 29
표 3-12. 나만의 운동지도 만들기 STEAM 요소 31
표 3-13. '나만의 운동지도 만들기' 과목별 분석 33
표 3-14. '지구를 지켜라' STEAM 요소 34
표 3-15. '지구를 지켜라' 과목별 분석 36
표 4-1.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39
표 4-2. 시스템 개발 환경 41
표 4-3. 과일무게 재기 콘텐츠 소스코드 43
표 4-4. STEAM 모바일학습시스템에 관한 설문 항목 51
표 4-5. STEAM 모바일 학습 시스템 사용이 편리하였나요? 52
표 4-6. STEAM 모바일 학습 시스템에 오류는 없었나요? 52
표 4-7. 기존의 수업보다 흥미 있었나요? 52
표 4-8. 수업을 통해 과학·수학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졌나요? 52
표 4-9.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나요? 53
표 4-10. STEAM 학습 시스템으로 다른 학습을 하고 싶나요? 53
표 4-11. 개념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나요? 54
표 4-12. 수업을 통해 생활 속 문제를 과학적 또는 수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갖게 되었나요? 54
그림 2-1. STEAM의 정의 13
그림 2-2. STEAM 교육의 피라미드 모형 14
그림 2-3. 융합인재교육(STEAM) 학습 준거(틀) 15
그림 3-1. STEAM 콘텐츠 개발 과정 22
그림 3-2. '분수이야기' STEAM 단계 요소 29
그림 3-3. '나만의 운동지도 만들기' STEAM 단계 요소 32
그림 3-4. '지구를 지켜라' STEAM 단계 요소 35
그림 4-1. 콘텐츠 전체 흐름도 38
그림 4-2. ER 다이어그램 40
그림 4-3. 메인페이지와 STEAM 소개 화면 42
그림 4-4. 분수이야기 콘텐츠 43
그림 4-5. 나만의 운동지도 만들기 콘텐츠 47
그림 4-6. 5학년 형성평가 문제 48
그림 4-7. 지구를 지켜라 콘텐츠 49
그림 4-8. 6학년 형성평가 문제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