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교과부의 중점시책인 융합인재교육을 위해 초등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는 웹기반 STEAM 모바일 학습 시스템을 설계·구현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아이콘 사용, 직접 참여하는 방법 등을 적용하여 흥미 있는 콘텐츠가 되도록 하였다. 또한, 여러 교과목을 융합하여 학습하게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과목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습자가 장소나 시스템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모바일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HTML5 기술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과학이나 수학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보였고, 여러 방향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하려는 행동들을 보였다. 또한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도 생활 속의 경험한 것에서 찾으려는 시도도 자주 등장하였다.
이 시스템을 통하여 수학, 과학, 미술, 실과, 체육 등 교과 간 연계를 통한 STEAM 학습이 학문의 간격을 좁히고 창의적 사고력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학습자에게는 흥미 있는 학습과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 인재로 거듭날 수 있게 하고, 교수자에게는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양질의 STEAM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