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교육은 지식에 기반을 둔 인재육성에서 기존의 사고력에 창의적인 사고 능력도 할 수 있는 인재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STEAM 교육이 21세기의 차세대 교육의 해법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초·중·고의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수업의 형태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수학 학업성취도는 높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와 내적 동기는 최하위권에 머물러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STEAM 수업안을 제시해 보았으며 이를 통해 웹 기반의 플래시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콘텐츠의 특징은 모형1, 2, 3의 문제형별로 나누어서 주변 생활 속의 사물이나 대상에서 입체도형을 찾아 학습할 수 있게 만들었다.
본 연구에서 구현한 초등학교 수학 중심의 STEAM 플래시 콘텐츠가 아동의 창의적인 사고력 향상과 수학에 대한 흥미도와 수업참여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