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감정코칭활동 10
2) 감정조망수용능력 10
3) 대인문제해결사고 11
II. 이론적 배경 12
1. 감정코칭 12
1) 감정코칭의 개념 및 중요성 12
2) 감정코칭의 단계 15
3)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 17
2. 감정조망수용능력 19
1) 감정조망수용능력의 개념 및 중요성 19
2) 감정조망수용능력의 발달 21
3. 대인문제해결사고 23
1) 대인문제해결사고의 개념 및 중요성 23
2) 대인문제해결사고의 구성요소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 28
1) 감정조망수용능력 29
2) 대인문제해결사고 검사 31
3. 연구절차 33
1)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의 구성 33
2) 예비연구 38
3) 교사훈련 38
4) 사전검사 39
5)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 적용 39
6) 사후검사 39
4. 자료처리 40
IV. 연구결과 41
1.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이 유아의 감정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41
2.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42
V. 논의 45
참고문헌 50
Abstract 54
초록 56
〈표 III-1〉 유아의 성별구성 및 평균연령 28
〈표 III-2〉 감정조망수용능력 검사도구의 내용 30
〈표 III-3〉 감정조망수용능력 검사도구의 채점기준과 반응의 예 30
〈표 III-4〉 대인문제해결사고 검사도구의 내용 31
〈표 III-5〉 대인문제해결사고 범주와 배점 32
〈표 III-6〉 그림책 목록 33
〈표 III-7〉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의 교수-학습 모형 35
〈표 III-8〉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 36
〈표 III-9〉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 계획안 37
〈표 IV-1〉 집단별 감정조망수용능력의 사전과 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41
〈표 IV-2〉 감정조망수용능력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42
〈표 IV-3〉 집단별 대인문제해결사고의 사전과 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IV-4〉 대인문제해결사고 사후검사에 대한 공분산분석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