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이 유아의 감정조망수용능력과 대인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에 소재한 두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5세 40명으로 실험집단은 H어린이집 유아 20명과 비교집단은 K어린이집 유아 20명이었다. 실험집단은 생활주제와 연계되며 다양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동화책 10개를 선정하여 10주간 총 10회에 걸쳐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을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같은 기간 내 실험집단과 동일한 그림책을 감상한 후 이야기나누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을 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 간에 유아의 감정조망수용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을 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 간에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그림책을 활용한 감정코칭활동이 유아의 감정조망수용능력과 대인문제해결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임을 시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