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1) 색채 10
2) 색채표현 프로그램 10
3) 정서지능 11
4) 창의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유아기의 색채표현 12
1) 색채의 개념 및 구성요소 12
2) 색체표현의 내용과 발달 15
3) 색채표현의 필요성 19
2. 유아기의 정서지능 20
1)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20
2) 정서지능의 발달 22
3. 유아기의 창의성 23
1) 창의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23
2)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6
1) 유아 정서지능 검사 26
2) 한국판 TTCT(도형) 표준화 창의력 검사 27
3. 연구절차 28
1) 예비실험 28
2) 교사교육 28
3) 사전검사 28
4) 실험처치 29
5) 사후검사 33
4. 자료분석 33
IV. 연구결과 34
1. 색채표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34
2. 색채표현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36
V. 논의 39
참고문헌 44
Abstract 49
초록 51
〈표 III-1〉 집단별 연구대상의 특성 26
〈표 III-2〉 유아 정서지능 검사의 문항구성과 내적 일치도 27
〈표 III-3〉 색채표현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30
〈표 III-4〉 색채표현 프로그램의 1차시 활동계획안 31
〈표 III-5〉 통제집단의 1차시 활동계획안 32
〈표 IV-1〉 사전, 사후검사에서 정서지능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4
〈표 IV-2〉 사후검사에서 정서지능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5
〈표 IV-3〉 사전, 사후검사에서 창의성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IV-4〉 사후검사에서 창의성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