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색채표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D 광역시에 위치한 K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6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동수로 임의 할당하였다. 실험집단에 색채표현 프로그램을 10주간 주 2회씩 총 20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정서지능 검사(이병래, 1997)와 창의성 검사 TTCT(도형검사 A형과 B형)를 실험처치 사전과 사후검사를 실시한 후 공분산분석(ANCOVA)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색채표현 프로그램은 유아의 정서지능 전체와 하위요인인 자기인식 및 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 및 대인관계능력의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색채표현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 전체와 하위요인인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색채표현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