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누리과정 10
2) 몬테소리 교육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몬테소리 교육 12
1)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이해 12
2) 몬테소리 교육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실천 14
2. 누리과정 17
1) 누리과정의 배경 17
2)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실천 19
3) 몬테소리 교육과정과 누리과정 21
III. 연구방법 24
1. 연구참여자 24
1) A원감 25
2) B원감 25
3) C원감 25
4) D원감 25
5) E원감 26
6) F원감 26
7) G원감 26
2. 연구절차 27
1) 개별면담 27
2) 자료의 타당화 작업 28
3. 자료처리 28
IV. 연구결과 29
1. 누리과정의 실시에 대한 몬테소리 유치원 원감의 경험 29
1) 몬테소리 교육과정과 누리과정 간의 줄타기 29
2) 유치원 평가에 의한 변화의 가속화와 한계 32
3) 몬테소리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공존과 충돌 38
2. 몬테소리 유치원에서의 누리과정에 대한 원감의 인식 42
1) 누리과정에 대한 기대와 한계 42
2) 갈등하는 교사 45
3) 중심을 잃지 않기 50
V. 논의 58
참고문헌 63
부록_연구참여자 심층면담 질문 목록 70
Abstract 72
초록 74
〈표 III-1〉 연구참여자의 특성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