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몬테소리 유치원에서의 누리과정 실시에 따른 원감들의 경험과 인식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들은 대구지역 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10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진 원감 7명이다. 연구참여자들을 대상으로 6주 동안 2-3회 개별면담을 실시하고 이메일 및 전화통화로 추가 정보를 확인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QRS NVivo 9.0과 한글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몬테소리 유치원에서의 누리과정 실시에 대한 원감들의 경험에서는 누리과정 실시에 따른 몬테소리 교육환경과 교육실행의 변화가 부각되었다. 몬테소리 교육현장의 변화를 가속화시킨 유치원 평가를 매개로 누리과정 운영의 가능성과 한계를 경험하고 획일적인 누리과정 운영시간에 의하여 몬테소리 교육과정 운영이 충실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두 교육과정의 충돌을 강조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 속에서 일어나는 교사 내적갈등과 교사 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교사 간의 소통을 비롯하여 교사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접근을 통한 교사교육을 강조하며 교사의 역량 및 전문성에 기초하여 중심을 잃지 않는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몬테소리 교육현장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병행함에 있어서는 시대적 흐름과 국가적 요구, 학부모의 요구 등을 수렴하여 몬테소리 교육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함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