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1
1) 감정코칭 11
2) 감정코칭을 활용한 유아교육프로그램 11
3) 유아의 사회적 능력 11
II. 이론적 배경 12
1. 감정 12
1) 감정의 개념 및 중요성 12
2) 감정조정과 감성지능의 관계 13
2. 감정코칭 14
1) 감정코칭의 개념 및 중요성 14
2) 유아교육에서 감정코칭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16
3. 유아의 사회적 능력 20
1) 사회적 능력의 개념 및 중요성 20
2)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도구 25
3. 연구절차 26
1) 예비연구 27
2) 교사교육 28
3) 사전검사 29
4) 실험처치 29
5) 사후검사 32
4. 자료분석 32
IV. 연구결과 33
1.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33
1) 대인행동 33
2) 활동참여 34
3) 수용하기 35
4) 일과 생활하기 36
V. 논의 37
참고문헌 41
부록 46
〈부록 1〉 공감하고 경청하기 계획안 47
〈부록 2〉 감정 표현하기 계획안 48
〈부록 3〉 문제 해결하기 계획안 49
Abstract 50
초록 52
〈표 III-1〉 유아의 성별구성 및 평균연령 25
〈표 III-2〉 사회적 능력 검사의 문항구성과 내적 일치도 26
〈표 III-3〉 연구진행 과정 27
〈표 III-4〉 감정코칭을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 28
〈표 III-5〉 감정코칭을 활용한 유아교육프로그램 30
〈표 III-6〉 실험집단의 2회기 감정 인식하기 계획안 31
〈표 IV-1〉 대인행동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3
〈표 IV-2〉 대인행동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3
〈표 IV-3〉 활동참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4
〈표 IV-4〉 활동참여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4
〈표 IV-5〉 수용하기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 IV-6〉 수용하기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5
〈표 IV-7〉 일과 생활하기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IV-8〉 일과 생활하기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