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감정코칭을 활용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한 S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60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동수로 임의 할당하였다. 실험집단에게 감정코칭을 활용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을 6주간 주 2회씩 총 1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담임교사가 사회적 능력 질문지를 사용하여 평정한 자료를 공분산 분석(ANCOVA)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감정코칭을 활용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보다 유아의 대인행동, 활동참여, 수용하기, 일과 생활하기의 사회적 능력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감정코칭을 활용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