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리 11
1) 대근육활동을 기초로 한 인성교육 11
2) 행복감 11
3) 또래유능성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대근육활동 12
1) 대근육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 12
2) 대근육활동의 구성요소 14
2. 인성교육 15
1) 인성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5
2) 유아기 인성교육의 내용 17
3. 행복감 19
1) 행복감의 개념 및 중요성 19
2) 행복감의 구성요소 21
4. 또래유능성 22
1) 또래유능성의 개념 및 중요성 22
2) 또래유능성의 구성요소 23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도구 25
1) 유아의 행복감 검사 26
2) 유아의 또래유능성 검사 27
3. 연구절차 27
1) 대근육활동을 기초로 한 인성교육의 구성 28
2) 예비연구 30
3) 교사교육 30
4) 사전검사 31
5) 대근육활동을 기초로 한 인성교육의 적용 31
6) 사후검사 35
4. 자료분석 35
IV. 연구결과 36
1. 대근육활동을 기초로 한 인성교육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36
2. 대근육활동을 기초로 한 인성교육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38
V. 논의 40
참고문헌 45
Abstract 52
초록 54
〈표 III-1〉 유아의 성별구성 및 평균연령 25
〈표 III-2〉 행복감 검사의 하위요인, 문항수 및 신뢰도 26
〈표 III-3〉 또래유능성 검사의 하위요인, 문항수 및 신뢰도 27
〈표 III-4〉 대근육활동을 기초로 한 인성교육의 활동 29
〈표 III-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활동과정 비교 32
〈표 III-6〉 대근육활동을 기초로 한 인성교육 계획안 33
〈표 III-7〉 통제집단 누리과정에 의한 활동 계획안 34
〈표 IV-1〉 집단별 행복감 사전 및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IV-2〉 행복감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7
〈표 IV-3〉 집단별 또래유능성 사전 및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8
〈표 IV-4〉 또래유능성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