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II. 디자인 교육의 이론적 고찰 12
1. 디자인의 이해 12
1) 디자인의 개념 12
2) 디자인의 조건과 디자인 프로세스 16
2. 디자인 교육의 목적과 의의 20
3. 디자인 교육의 현황과 방향 23
III.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이해 27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27
2.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31
1)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사례 31
2)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프로세스 35
3.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교육의 의의 41
IV.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지도의 실제 43
1. 수업설계 43
1) 단원의 개관 43
2) 단원 설정 이유 44
3) 지도 목표 및 학습 과제 45
4) 지도 방법과 지도상의 유의사항 45
5) 차시별 지도 계획 47
6) 수업 흐름도 48
2. 교수학습 지도안 49
1) 1차시 49
2) 2차시 53
3) 3차시 55
4) 평가 기준 57
V. 결론 59
참고 문헌 61
PPT 자료 66
부록 73
참고 도판 79
Abstract 87
초록 90
〈표 1〉 네 단계로 재구성한 도시 BI 구축 과정 36
〈표 2〉 Heinz Weihrich의 TOWS 매트릭스 37
〈표 3〉 지도 목표 및 학습 과제 45
〈표 4〉 차시별 지도 계획 47
〈표 5〉 차시별 수업 흐름도 49
〈표 6〉 교수학습 지도안 1차시 49
〈표 7〉 교수학습 지도안 2차시 53
〈표 8〉 교수학습 지도안 3차시 55
〈표 9〉 평가 기준 57
(그림 1) 1896년. AEG의 초기 로고타이프 79
(그림 2) 페터 베렌스, 1908년. AEG의 로고 79
(그림 3) 페터 베렌스, 1912년. AEG의 로고타이프 79
(그림 4) 2014년 현재 AEG의 BI 79
(그림 5) 페덱스, 이마트, 다음의 CI 79
(그림 6) 애플, 쉘, 나이키의 CI 79
(그림 7) I LOVE NY 가로형과 세로형의 기본 로고 80
(그림 8) I LOVE NY MORE THAN EVER 80
(그림 9) I LOVE NY Eco Tourism 80
(그림 10) I LOVE NY LGBT 80
(그림 11) I LOVE NY BI를 활용한 관광 기념품 80
(그림 12) 제트블루와의 브랜드 결합 81
(그림 13) ONLYLYON 가로형과 세로형의 기본 로고 81
(그림 14) ly 캠페인에 사용된 하위 슬로건 중 일부 81
(그림 15) 암스테르담의 도시 문장 81
(그림 16) 2003년 제작된 암스테르담의 기본 BI 81
(그림 17) 2013년 이전에 제작된 하위 브랜드 로고 82
(그림 18) I amsterdam 슬로건 82
(그림 19) 2014년에 수정된 암스테르담의 기본 BI와 가로 세로 비율에 따른 변형 82
(그림 20) 수정안에 따른 하위 브랜드 로고 82
(그림 21) 아담과 에바 아이콘 82
(그림 22) 멜버른의 기존 BI 83
(그림 23) 2009년 리디자인 된 멜버른의 기본 BI 83
(그림 24) 기본 프레임이 되는 그리드 시스템 83
(그림 25) 그리드에 따라 유연하게 변형 및 응용된 형태 83
(그림 26)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84
(그림 27) IRI 단색 이미지 스케일 85
(그림 28) IRI 배색 이미지 스케일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