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 예술과 공학, 과학과 인문학 등 다방면의 학문을 유기적으로 종합한 총체적 작업으로 창의성이 강조되는 오늘날 그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디자인 교육은 표현력을 기르는 결과 중심 교육에 집중되어 있어 그 실효성을 기대하기 어렵다. 본 연구는 디자인 교육과 현실과의 접점을 찾고 그 간극을 줄이고자 한다.
도시 BI는 다른 도시와의 차별화를 이루며 주민과 지역사회를 통합하기 위한 것으로 도시에 대한 애착과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거주 지역에 대한 애착은 청소년의 자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은 이러한 도시 BI 디자인을 주제로 하여 디자인의 과정과 결과 모두를 중요하게 다루는 실제적인 디자인 지도 방안의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과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연구·고찰하여 디자인 교육의 지향점을 설정하고, 도시 BI 디자인의 개념과 제작 과정을 알아보아 고등학교 1학년 수준에 적합한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위의 연구 내용을 토대로 하여 본 논문이 제시하는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수업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킨다. 학습자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따라 문제를 정의하고 현실적이며 독창적인 해결책을 찾아가는 사고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시각적 언어로 생각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능력과 조형능력, 미적 감각을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으며, 상호간에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학습자의 긍정적 자아 형성을 돕는다. 거주 지역에 대한 애착심을 강화시켜 지역 의식을 함양하며, 긍정적 자아를 형성하고 자아 존중감을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 전인적 성장이라는 교육 목표를 이루게 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 교육의 체계화에 일조하고 학습자들이 총체적인 소양을 계발할 수 있기를 바란다. 효과적인 디자인 교육을 위해 앞으로도 더욱 다양하고 구체적인 디자인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