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II. 이론적 고찰 11
1. STEAM 교육의 개념 11
2. STEAM 교육의 통합 유형 14
1) Jacobs의 통합 유형 14
2) Drake의 통합 유형 16
3) Fogarty의 통합 유형 17
4) PDIE 수업자료 개발 모형 19
III. STEAM 교육에서의 생명과학 교과와 미술 교과의 융합영역 분석 20
1. STEAM 교육과 과학 교과 20
1) STEAM과 생명과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20
2) 2009개정 과학 교과와 STEAM 교육 21
2. STEAM과 미술 교과 24
1) STEAM 교육과 미술교육의 중요성 24
2) 2009개정 미술 교과 단원 분석 27
IV. 미술 교과와 생명과학 교과를 융합한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32
1.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32
2. 수업 지도계획 34
1) 단원 설정 34
2) 연구 절차 34
3. STEAM 수업자료 개발과정 35
1) 준비단계 35
2) 개발 단계 37
3) 실행 단계설계 46
4) 평가도구의 설계 47
4. 교수 학습지도안 48
V. 결론 60
참고문헌 62
PPT 자료 64
부록 67
Abstract 73
초록 76
〈표 1〉 STEAM의 의미 12
〈표 2〉 STEAM 융합교육의 특징 13
〈표 3〉 생명과학 영역과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요구도 조사 20
〈표 4〉 중학교 과학 교과 내용체계 23
〈표 5〉 광합성 영역 학습 내용 및 탐구활동 24
〈표 6〉 2009개정 미술 교과 내용 27
〈표 7〉 2009개정에 제시된 표현 영역 내용의 체계 28
〈표 8〉 2009개정 미술 교과의 발상기법에 대한 내용 분석 30
〈표 9〉 학습 목표 선정 37
〈표 10〉 STEAM 학습 내용 및 개발 목표 38
〈표 11〉 교수 학습지도안의 구성항목 39
〈표 12〉 차시별 수업 계획 40
〈표 13〉 학습 안내지 1 42
〈표 14〉 학습 안내지 2 43
〈표 15〉 학습 활동지 1 44
〈표 16〉 학습 활동지 2 45
〈표 17〉 미술 교과와 생명과학 교과의 융합수업 실행단계 46
〈표 18〉 미술의 표현 영역과 생명공학 융합수업의 평가도구 설계 47
〈표 19〉 교수 학습지도안 1/3 48
〈표 20〉 교수 학습지도안 2/3 53
〈표 21〉 교수 학습지도안 3/3 57
(그림 1) Jacobs의 통합과정 설계모형 14
(그림 2) Drake의 다학문적 접근방법 16
(그림 3) Drake의 간학문적 접근방법 16
(그림 4) Fogarty의 통합 유형 17
(그림 5) 'PDIE 절차모형'의 단계별 세부절차 19
(그림 6) 미래형 STEAM 교육 강화 22
(그림 7) 창의적 융합인재 성장 원리: 과학기술과 예술의 상보성 25
(그림 8) PDIE 수업자료 개발 모형 연구 절차 35
(그림 9) 미술 교과와 생명과학 교과 융합수업 진행과정 38
(그림 10) 수업 전체 흐름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