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부는 2011년 업무보고에서 미래의 과학기술을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목표로 '융합인재교육(STEAM)'을 주요 정책으로 발표하였다.
이에 학교 교육에서도 과학기술과 예술을 융합함으로써 학습의 이해와 흥미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연구가 이어지고 있다.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 교과 중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요구도를 분석해 보았을 때 생명과학 영역과 예술의 영역이 포함된 교육이 필요로 함을 알 수 있었고, 그에 따라 STEAM 영역의 연수나 교육의 참여를 통한 전문성 및 역량증진과 교육환경에 맞는 프로그램, 교수·학습 평가 및 평가방법 등을 개발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TEAM 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미술 교과와 생명과학 교과와 융합교육의 관련성과 중요성을 분석한 후에 PDIE 모형에 따라 준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를 거쳐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교과와 생명과학 교과의 '관찰하기'를 공통적인 소양으로 다루어 두 교과 모두 학습 효과를 높인다.
둘째, 생명과학 교과의 지식을 미술 교과 표현 영역의 다양한 발상기법에 적용함으로써 생각의 폭을 넓힌다.
셋째, STEAM 교육의 특징인 협력하는 수업을 접목함으로써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대 학생들의 심리적 문제점을 해결함과 아울러 학습에 대한 즐거움과 능률을 높여 올바른 인재양성을 할 수 있다.
미래사회에서는 미술 교과 중심의 융합교육에서 타 교과와의 적절한 융합으로 양 교과 모두 긍정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는 교육을 위한 올바른 융합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되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