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연구사 검토 9
3. 연구 방법과 범위 16
II. 중학교 군담소설 교육현장의 실태 19
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쟁점 19
1.1. 읽기 교육 20
1.2. 문학 교육 21
1.3. 교수·학습 방안 22
2. 군담소설에 대한 중학교 학생들의 인지도 22
III. 중학교 군담소설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31
1. 교과서 군담소설 수록 작품 『박씨전』의 수업 현황 31
1.1. 학습 목표의 적합성 분석 및 재설정 31
1.2. 교과서에 수록된 『박씨전』의 본문 분석 및 학습 활동의 재설정 34
2. 새로운 교육 방안의 적용 50
IV. 대구지역 향토 사료를 활용한 군담소설 현장 교육 방안 53
1. 능동적인 읽기 태도 배양을 위한 굿중놀이 55
2. 창의적 창작 활동을 위한 까막잡기 65
3. 경험 확대를 위한 매체 활용 수업 모꼬지 69
V. 결론 76
참고문헌 78
부록 81
[부록 1]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군담소설 교육 실태 확인을 위한 설문 조사 81
[부록 2] 학습지 1 85
[부록 3] 학습지 2 86
Abstract 88
초록 91
〈표II-1〉 중학교 설문 조사 결과 1 23
〈표II-2〉 중학교 설문 조사 결과 2 24
〈표II-3〉 중학교 설문 조사 결과 3 25
〈표II-4〉 중학교 설문 조사 결과 4 26
〈표II-5〉 중학교 설문 조사 결과 5 27
〈표II-6〉 중학교 설문 조사 결과 6 29
〈표II-7〉 중학교 설문 조사 결과 7 29
〈표III-1〉 학습 목표 재설정 33
〈표III-2〉 수업 전 '학습 활동' 과제물 36
〈표III-3〉 '학습 활동' 재설정 1 37
〈표III-4〉 '학습 활동' 재설정 2 39
〈표III-5〉 '학습 활동' 재설정 3 42
〈표III-6〉 '학습 활동' 재설정 4 47
〈표III-7〉 '학습 활동' 비교 48
〈표IV-1〉 수업 전 '학습 활동' 과제물 54
〈표IV-2〉 학생 자료 예시 1 55
〈표IV-3〉 학생 자료 예시 2 56
〈표IV-4〉 학생 자료 예시 3 57
〈표IV-5〉 '굿중놀이' 수업 방안의 실제 60
〈표IV-6〉 까막잡기 '단어 술래잡기' 수업 방안의 실제 1 66
〈표IV-7〉 까막잡기 '단어 술래잡기' 수업 방안의 실제 2 66
〈표IV-8〉 까막잡기 '문장 술래잡기' 수업 방안의 실제 67
〈표IV-9〉 임진왜란, 병자호란과 관련된 영상 자료 69
〈표IV-10〉 모꼬지 마무리 활동 학습지 72
〈표IV-11〉 교수·학습 전략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