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한 프로그램 13
나. 상징화주기 13
다. 창의적 학습 태도 13
4. 기대되는 효과 14
5.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6
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관 16
나. 학문적 배경 17
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 22
2. 창의성 26
가. 창의성의 개념 26
나. 창의성의 접근방법 28
다. 창의성의 구성요소 34
3.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37
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정의 37
나.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목표 38
다.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영역 38
라. 학교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지향점 39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1
1. 연구 대상 41
2. 연구 설계 41
3. 연구 절차 42
4. 검사 도구 43
가. 창의적 학습 태도 검사 43
나. 만족도 검사 44
5. 자료 처리 방법 44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6
1.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46
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한 ESD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46
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한 ESD 프로그램의 적용 52
2. 창의적 학습 태도 향상 효과 60
3. 만족도 조사 결과 60
4. 질적 자료 분석 결과 62
가. 동료 교사의 수업 참관 소감 자료 62
나. 학생의 수업 장면 분석 63
V.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7
〈부록 1〉 창의적 학습 태도 검사지 76
〈부록 2〉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검사지(1) 77
〈부록 3〉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검사지(2) 78
〈부록 4〉 학생의 수업 만족도 소감 79
〈부록 5〉 영역별 학생 수업 참여 소감 80
〈부록 6〉 ESD 교수·학습 과정 수업인 82
〈표 II-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핵심 내용 영역 38
〈표 II-2〉 ESD 주요 요소 39
〈표 III-1〉 연구대상 학생의 구성 41
〈표 III-2〉 연구 추진 내용 및 일정 41
〈표 III-3〉 교육과정 분석 및 ESD 관련 수업내용 추출 내용 42
〈표 III-4〉 프로그램 개발 참여 ESD 교사 연구회의 구성 43
〈표 III-5〉 CAS-K의 인자별 문항 구성 44
〈표 IV-1〉 프로그램의 구성 46
〈표 IV-2〉 단원 구성 48
〈표 IV-3〉 과거 영역 차시 구성 49
〈표 IV-4〉 현재 영역 차시 구성 50
〈표 IV-5〉 미래 영역 차시 구성 51
〈표 IV-6〉 과거 영역의 활동 내용 및 절차 52
〈표 IV-7〉 현재 영역의 활동 내용 및 절차 54
〈표 IV-8〉 미래 영역의 활동 내용 및 절차 57
〈표 IV-9〉 프로그램 실시 전후 창의적 학습 태도 변화 60
〈표 IV-10〉 만족도 조사 결과 기술통계 61
〈표 IV-11〉 동료 교사의 수업 관찰 소감 분석 자료 62
〈표 IV-12〉 학생의 수업 소감 분석 자료 64
〈표 IV-13〉 과거 영역의 학생 수업 참여 소감 66
〈표 IV-14〉 현재 영역의 학생 수업 참여 소감 67
〈표 IV-15〉 미래 영역의 학생 수업 참여 소감 67
〈그림 IV-1〉 과거 영역의 상징화 주기 4 - 대체물 이용하기 53
〈그림 IV-2〉 과거 영역의 상징화 주기 6 - 재표상하기 53
〈그림 IV-3〉 과거 영역의 상징화 주기 8 - 심화하기 54
〈그림 IV-4〉 현재 영역의 상징화 주기 6 - 재표상하기 55
〈그림 IV-5〉 현재 영역의 상징화 주기 7 - 확장하기 55
〈그림 IV-6〉 현재 영역의 상징화 주기 8 - 심화하기 56
〈그림 IV-7〉 미래 영역의 상징화 주기 3 - 시뮬레이션 58
〈그림 IV-8〉 미래 영역의 상징화 주기 6 - 재표상하기 58
〈그림 IV-9〉 미래 영역의 상징화 주기 7 - 확장하기 59
〈그림 IV-10〉 미래 영역의 상징화 주기 8 - 심화하기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