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리더십의 정의 15
2. 선행연구 고찰 16
1) 태권도 지도자의 리더십 16
2) 자아존중감 19
3. 귀인성향 선행연구 21
III. 연구의 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조사도구 24
1) 설문지의 구성 24
2) 설문지 구성지표 25
3. 조사절차 26
4. 자료처리방법 26
IV. 연구결과 2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2. 지도자의 개인적 특성과 리더십 유형의 관계 30
1) 성별과 리더십유형과의 관계 30
2) 학력과 리더십유형과의 관계 31
3) 지도경력과 리더십유형과의 관계 33
3. 귀인성향과 수련자의 개인적 특성간의 관계 34
1) 성별과 귀인성향 34
2) 학력과 귀인성향 35
3) 운동경력과 귀인성향 36
4. 수련자의 개인적 특성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37
1) 성별과 긍정적 자아존중감 38
2) 학력과 긍정적 자아존중감 38
3) 운동경력과 긍정적 자아존중감 39
5. 리더십유형과 수련자의 귀인성향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40
1) 분석의 모형 40
2) 리더십유형과 수련자의 귀인성향간의 분석결과 41
3) 리더십유형과 수련자의 자아존중감간의 분석결과 42
V. 논의 44
1. 지도자의 개인적 특성과 리더십유형 44
2. 수련자의 개인적 특성과 귀인성향 45
3. 수련자의 개인적 특성과 자아존중감 45
4. 리더십 유형과 수련자의 귀인성향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46
VI. 결론 48
참고문헌 50
부록(연구의 설문지) 54
표1. 자아존중감의 정의 19
표2.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나타내는 귀인모형 22
표3. 설문지 구성지표 25
표4.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표5. 성별과 리더십유형과의 관계 31
표6. 학력과 리더십유형과의 관계 32
표7. 지도경력과 리더십유형과의 관계 34
표8. 성별과 귀인성향간의 관계 35
표9. 학력과 귀인성향간의 관계 36
표10. 운동경력과 귀인성향간의 관계 37
표11. 성별과 긍정적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38
표12. 학력과 긍정적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39
표13. 운동경력과 긍정적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40
표14. 지도자의 리더십유형과 수련자의 귀인성향과의 관계 42
표15. 지도자의 리더십유형과 수련자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