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혁신학교 16
가. 혁신학교 개념 16
나. 혁신학교 등장과정 17
다. 혁신학교의 개념 19
라. 외국의 학교 혁신 운동 사례 23
2. 학교생활 만족도 29
가. 학교생활 만족도의 개념 29
나. 학교생활 만족도의 구성요소 32
3. 자아존중감 39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39
나.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의 특징 43
다. 아동기의 자아존중감 45
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46
4. 선행연구 분석 47
III. 연구방법 51
1. 연구대상 51
2. 연구절차 54
3. 조사도구 55
가.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척도 55
나. 자아존중감척도 56
4. 자료의 분석 5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8
1. 무지개학교와 일반학교 초등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분석 58
가. 무지개학교와 일반학교의 학교생활 만족도 분석 58
나. 무지개학교와 일반학교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59
다. 무지개학교에서의 각 학교별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60
라. 일반학교에서의 각 학교별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61
2. 무지개학교와 일반학교의 자아존중감 차이 분석 62
가. 무지개학교와 일반학교의 자아존중감 분석 62
나. 무지개학교와 일반학교의 자아존중감 차이 63
다. 무지개학교에서의 각 학교별 자아존중감 차이 64
라. 일반학교에서의 각 학교별 자아존중감 차이 64
3. 무지개학교와 일반학교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분석 65
가. 무지개학교에서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65
나. 일반학교에서의 학교생활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66
4.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8
V.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86
〈부록1〉 학교생활 만족도 검사 87
〈부록2〉 자아존중감척도 90
〈표 1〉 질문지 배부 및 처리 현황 51
〈표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징 52
〈표 3〉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의 하위 변인 55
〈표 4〉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 변인 56
〈표 5〉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응답 결과 58
〈표 6〉 무지개학교와 일반학교 초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60
〈표 7〉 무지개학교에서의 각 학교별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61
〈표 8〉 일반학교에서의 각 학교별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61
〈표 9〉 자아존중감에 관한 응답 결과 63
〈표 10〉 무지개학교와 일반학교의 자아존중감 차이 63
〈표 11〉 무지개학교에서의 각 학교별 자아존중감 차이 64
〈표 12〉 일반학교에서의 각 학교별 자아존중감 차이 65
〈표 13〉 무지개학교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분석 66
〈표 14〉 일반학교에서의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분석 67
〈표 15〉 무지개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8
〈표 16〉 일반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