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교육 14
가. 스토리텔링의 정의 14
나. 스토리텔링의 등장 배경 15
다. 수학교육을 위한 스토리텔링 16
라. 스토리텔링의 유형 18
마. 의사결정형 스토리텔링 19
2. 수학교육에서의 통계 20
가. 통계학의 기원 20
나. 통계 지도의 의의 21
다. 통계의 지도 방법 23
라. 중학교 통계단원의 주요 개념 24
마. 중학교 교육과정 상의 통계지도 26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8
1. 연구방법 28
2. 연구대상 28
3. 연구절차 30
4.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31
가. 탐구활동지 31
나. 예비검사 37
다. 본 검사 37
라. 사후검사 및 면담 40
IV. 결과 분석 41
1. 통계단원 스토리텔링형 탐구 학습은 학생들이 통계적 개념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41
2. 스토리텔링형 탐구 학습은 문제해결 과정에서 중학생들로 하여금 관련된 수학적 개념과 통계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느끼게 하는 효과가 있다. 46
3. 인위적으로 가공된 자료로 통계적 개념을 배운 학생들은 실생활 속의 실제 자료를 처리하는 상황에서는 성공적이지 못할 수 있다. 54
4. 통계단원 스토리텔링형 탐구학습은 중학생들로 하여금 자료를 정리하는 방법들의 장·단점을 인식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 61
5. 스토리텔링형 탐구 학습은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66
6. 스토리텔링형 탐구학습은 중학생들로 하여금 문제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전략이 갖는 한계를 깨닫고 스스로 반성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70
7. 수학적 개념이 포함된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그 수학적 개념의 이해를 보장하지는 못한다. 78
8. 학생들이 갖고 있는 오개념은 한 번에 교정하기 쉽지 않다. 81
9. 스토리텔링형 탐구 학습은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84
10. 스토리텔링형 탐구 학습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어렵다. 86
V.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2
부록 95
[부록] 탐구활동지 95
[부록] 한국교육개발원 검사지 A 108
[부록] 한국교육개발원 검사지 B 110
[부록] 한국교육개발원 검사지 해석 113
[표 1] 스토리텔링의 유형 19
[표 2] 연구대상 29
[표 3] 연구 절차 31
[표 4] 중학교 1학년 통계단원의 수학적 개념 32
[표 5] 교과서 도입부에 제시된 스토리 33
[표 6] 교과서에서 제시된 자료의 변량의 수 34
[표 7] 도수분포표 관련 문제 35
[표 8] 수학적 성향 사전 검사 38
[표 9] 수학과에 대한 학습 태도 사전 검사 38
[표 10] 탐구활동지 수업 계획 39
[표 11] 중학교 1학년 통계단원의 수학적 개념 42
[표 12] '학생 3' 의 2차시 결과물 56
[표 13] '학생 2' 의 도수분포표 60
[표 14] 수학적 성향 사전 검사 85
[표 15] 수학적 성향 사후 검사 86
[표 16] 수학과에 대한 학습 태도 사전 검사 87
[표 17] 수학과에 대한 학습 태도 사후 검사 87
〈그림 1〉 히스토그램 관련 문제 34
〈그림 2〉 '학생 2' 의 1차시 활동지 43
〈그림 3〉 '학생 2' 의 2차시 자료 정리 표 47
〈그림 4〉 '학생 2' 의 3차시 도수분포표 48
〈그림 5〉 '학생 2' 의 4차시 히스토그램 49
〈그림 6〉 '학생 1' 의 최종 설문지 53
〈그림 7〉 '학생 2' 의 최종 설문지 54
〈그림 8〉 '학생 3' 의 2차시 자료정리 표 55
〈그림 9〉 '학생 3' 의 2차시 결과물 58
〈그림 10〉 '학생 1' 의 상대도수 관련 문제지 59
〈그림 11〉 '학생 2' 의 3차시 줄기와 잎 그림 62
〈그림 12〉 '학생 3' 의 3차시 줄기와 잎 그림 64
〈그림 13〉 '학생 3' 의 3차시 도수분포표 65
〈그림 14〉 '학생 3' 의 2차시 활동지 68
〈그림 15〉 '학생 2' 의 4차시 활동지 68
〈그림 16〉 '학생 1' 의 최종 설문지 69
〈그림 17〉 '학생 3' 의 최종 설문지 69
〈그림 18〉 '학생 3' 의 2차시 활동지 71
〈그림 19〉 '학생 1' 의 2차시 자료 정리 표 72
〈그림 20〉 '학생 1' 의 2차시 결과물 73
〈그림 21〉 '학생 2' 의 2차시 결과물 74
〈그림 22〉 '학생 2' 의 3차시 결과물 75
〈그림 23〉 '학생 2' 의 4차시 결과물 76
〈그림 24〉 '학생 3' 의 문제지 78
〈그림 25〉 '학생 1' 의 문제지 80
〈그림 26〉 '학생 1' 의 4차시 결과물 82
〈그림 27〉 '학생 1' 의 최종 설문지 83
〈그림 28〉 '학생 2' 의 최종 설문지 83
〈그림 29〉 '학생 3' 의 최종 설문지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