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듣기 지도 17
1) EFL 환경의 학습에서 듣기기능의 중요성 17
2) 우리나라 영어교육에서 듣기지도의 역사 18
3)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듣기의 위상 20
2. 듣기를 통한 말하기의 연습 23
3. 듣기 활동을 통한 읽기와 쓰기의 연계 지도 24
4. 언어 기능의 융합적 연계지도 25
1) 초등학교 3~4학년군 28
2) 초등학교 5~6학년군 28
III. 연구의 실행 29
1. 연구의 대상 29
2. 연구의 절차 29
1) 영어과 네 기능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기본 모형 정립 29
2) 차시별 단계별 활동 내용 구상 30
3) 핵심 활동을 포함한 단원의 차시별 활동 전개 31
4) 단계별 핵심 활동 내용 33
3. 자료의 분석 39
1) 1-5차시의 듣고 따라 말하기의 평가 39
2) 3차시의 대화 지문 완성하기 40
3) 4차시의 받아쓰기 40
4) 5차시의 자유 작문 활동 40
5) 영어 학습 흥미도 및 관심도 검사 40
IV. 연구의 결과 41
1. 단원 주제 대화 듣고 따라 말하기 결과 41
2. 대화 지문에 주요 단어 넣기 실시 결과 42
3. 대화 듣고 받아쓰기 평가 결과 44
4. 받아쓰기를 통한 단어 바꾸기 활동 결과 45
5. 받아쓰기를 통한 자유 작문 활동 결과 47
6. 듣기를 통한 말하기, 읽기, 쓰기 연계 지도의 효과 48
7. 영어에 대한 흥미도 51
1) 영어공부가 재미있는가? 51
2) 영어에 대한 관심은 어떠한가? 52
3) 영어에 대한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가? 54
4)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낀 이유가 무엇인가? 55
5) 불안감이나 스트레스가 영어 공부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56
6) 다른 사람에게 영어로 말할 자신이 있는가? 57
7) 다른 사람에게 영어로 말을 해 본 경험이 있는가? 57
8) 앞으로 영어 공부는 어떻게 하려고 생각하고 있는가? 58
V.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0
참고문헌 63
부록 67
〈표 1〉 듣고 따라 말하기 평가 결과 42
〈표 2〉 대화 지문에 주요 단어 넣기 실시 결과 43
〈표 3〉 대화 듣고 받아쓰기 평가 결과 45
〈표 4〉 받아쓰기를 통한 단어 바꾸기 활동 결과 46
〈표 5〉 받아쓰기를 통한 자유 작문 활동 결과 48
〈표 6〉 영어 공부에 대한 흥미도 검사 결과 52
〈표 7〉 영어 공부에 대한 관심도 검사 결과 53
〈표 8〉 영어 공부에 관심이 많다고 한 이유 54
〈표 9〉 영어 공부에 관심이 없다고 한 이유 54
〈표 10〉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낀 경험 55
〈표 11〉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낀 이유 56
〈표 12〉 불안감이나 스트레스가 영어 공부에 주는 영향 56
〈표 13〉 영어로 표현해 보고 싶은 욕구 57
〈표 14〉 다른 사람에게 영어로 말을 해 본 경험 58
〈표 15〉 장차 영어 공부에 대한 자신의 생각 58
〈도 1〉 영어과 교수·학습 모형 30
〈도 2〉 차시별(단계별) 핵심 활동 내용 31
〈도 3〉 차시별 활동 전개 내용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