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4
제3절 연구범위 및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SNS 이용현황 20
제2절 Human Goals 분류체계 22
제3절 Boundary Regulation Theory 24
제4절 Privacy Calculus Theory 28
제5절 Goal Theory 32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6
제1절 사전 조사 36
제2절 연구모형 37
제3절 연구가설 42
1. 목표와 전략 42
2. 자기주장 및 표현 45
3. 감정공유 48
4. 긍정적 피드백 49
5. 보안위험 51
6. 정보공개 52
7. 성별 차이에 대한 연구 56
제4장 연구방법 및 분석 58
제1절 연구방법 58
1. 변수의 정의 58
2. 설문 절차 66
제2절 데이터 분석 67
1. 표본의 분석 67
2. 측정모형 분석 69
3. 목표(Goal)에 따른 전략(Strategy)차이 분석 76
4. 구조모형 분석 83
제3절 결과의 해석 및 논의 93
1. 기존 SNS연구와의 차이분석 93
2. 연구결과 해석 97
제5장 결론 102
제1절 연구요약 102
제2절 연구 시사점 103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5
참고문헌 109
부록 128
ABSTRACT 134
〈표 1〉 Ford & Nichols (1991)프레임을 활용한 SNS이용목표 23
〈표 2〉 프라이버시 염려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8
〈표 3〉 Privacy Calculus에 대한 기존연구 29
〈표 4〉 SNS의 행동유형별 Benefit과 Risk 문헌연구 31
〈표 5〉 Benefit과 Risk 사전조사 결과 37
〈표 6〉 목표와 전략 간의 기존연구 45
〈표 7〉 SNS사용 전략 51
〈표 8〉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항목 65
〈표 9〉 표본특성 67
〈표 10〉 페이스북 이용특성 68
〈표 11〉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69
〈표 12〉 항목총계 통계량 분석결과 70
〈표 1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1
〈표 14〉 설명된 총 분산 결과 73
〈표 15〉 동일방법편의 분석결과 73
〈표 16〉 개념 신뢰도 및 타당성 평가결과 74
〈표 17〉 잠재변수 간 상관관계 추정결과 75
〈표 18〉 적재값 및 상호 적재값(Cross-Loading) 75
〈표 19〉 페이스북 이용목적 현황 76
〈표 20〉 재미, 무료함 달래기에 대한 독립표본 검증 77
〈표 21〉 인맥강화에 따른 독립표본 검증 78
〈표 22〉 인맥강화에 따른 독립표본 검증 79
〈표 23〉 자기주장 및 표현에 따른 독립표본 검증 80
〈표 24〉 감정공유에 따른 독립표본 검증 81
〈표 25〉 피드백에 따른 독립표본 검증 82
〈표 26〉 구조모형의 적합도 검사결과 84
〈표 27〉 가설검증 결과 85
〈표 28〉 친구맺기 유형별 개별분석결과 비교 88
〈표 29〉 친구맺기 유형별 모형적합도(CMIN, λ²) 비교 89
〈표 30〉 친구맺기 유형별 다중집단 분석결과 89
〈표 31〉 성별 개별분석결과 비교 91
〈표 32〉 성별 모형적합도(CMIN, λ²) 비교 91
〈표 33〉 성별 다중집단 분석결과 92
〈표 34〉 SNS관련 기존연구 95
〈표 35〉 목표별 전략 98
〈그림 1〉 Overview of Relationships among Privacy, Personal Space, territory and crowding 26
〈그림 2〉 연구모형 프레임워크 38
〈그림 3〉 개념적 연구모형 39
〈그림 4〉 연구모형 41
〈그림 5〉 연령 및 성별 SNS친구 비교 57
〈그림 6〉 구조모형 83
〈그림 7〉 모형 분석결과 86
〈그림 8〉 친구맺기의 적극도 유형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