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0
제2장 문헌연구 13
1. ROM(Return on Marketing) 13
2. 기업가치(Firm Value) 14
가. 기업가치의 측정 대상 14
나. 기업가치의 측정 방법 16
3. 마케팅 관련 활동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18
가. 투자로서의 광고 비용 지출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19
나. 투자로서의 R&D 비용 지출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23
다. 산업에 따른 영향력 차이 27
라. 단기 vs. 장기 영향력 변화 30
제3장 연구 모형 및 분석 35
1. VAR(Vector Autoregressive) model 35
2. 사용 변수 38
3. 연구 모형 설정 및 분석 40
가. 단위근 검정(Unit-root Test) 41
나. VAR model 적합 및 추정 42
다. 충격반응함수(Impulse Response Function)를 이용한 장기영향력 분석 44
제4장 분석 결과 47
1. 분석 결과 47
가. 산업별, 기업가치에 미치는 마케팅 투자 영향력 분석 47
나. 산업별, 기업가치에 미치는 마케팅 투자의 단기 vs. 장기 영향력 분석 50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6
1. 주요 결과 및 시사점 56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9
참고문헌 61
부록 69
ABSTRACT 107
표 1. 광고가 기업 가치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주요 연구 22
표 2. R&D가 기업 가치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주요 연구 26
표 3. Mizik and Jacobson(2003)에 의한 산업구분 28
표 4. 주요 변수 40
그림 1. 광고와 R&D투자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력 Framework 34
그림 2-1. 산업에 따른 광고 및 R&D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49
그림 2-2. Low-Tech Industry, 광고 및 R&D의 단기 vs. 장기 영향력 52
그림 2-3. Hi-Tech Industry, 광고 및 R&D의 단기 vs. 장기 영향력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