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4
2.1. 다다익선과 소소익선을 선호하는 이유 14
2.2. 연구 질문 19
2.3. 연구의 독창성 22
3. 연구의 필요성 2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1
1. 연구의 방법 31
2. 연구의 구성 31
제2장 이론적 배경 34
제1절 융합제품과 기능의 중요성 34
1. 디지털 융합(digital convergence) 34
1.1. 정의 34
1.2. 디지털 융합과 소비자 경험환경 34
1.3. 스마트폰의 정의 37
2. 융합제품(convergent product, CPs)이란? 38
2.1. 융합제품의 정의 38
2.2. 융합제품의 특징 39
3. 융합제품과 기능(functionalities)의 중요성 41
3.1. 제품(product)이란? 41
3.2. 기능(functionalities)이란? 44
3.3. 융합제품 평가에서 기능의 중요성 50
제2절 심적 표상(Mental representation)과 범주화 편향효과 54
1. 미래 중심사고(Future focusing thinking)와 심적 표상 54
2. 범주화 이론(categorization theory)과 편향(bias)효과 56
2.1. 범주(category)와 범주화(categorization)란? 56
2.2. 범주화 모델(categorization model) 57
2.3. 범주화 편향(bias)에 대한 선행 연구 58
3. 평가모드와 자연적 참조기준(natural reference) 60
4. 가치함수와 준거점 의존성 이론(reference dependence theory) 62
4.1. 가치 함수(value function) 특징 63
4.2. 기능추가 패러다임 선행이론 설명 65
제3절 지지이론(Support theory)과 제품 사용(Product usage) 70
1. 미래 사건 발생 확률판단과지지(support theory)이론 70
1.1. 지지이론(support theory) 70
1.2. 분리 의존성(partition dependence) 효과 71
1.3. 대안-결과 효과(alternative-outcomes effect) 72
2. 제품 사용(product usage)이란? 73
2.1. 개요 73
2.2. 마케팅 연구에서 제품사용 구성개념 74
2.3. 4가지 차원의 제품사용 구성개념 76
2.4. 제품사용 구성개념이 다양하게 사용되는 이유 81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84
제1절 연구모형 84
1. 연구모형 84
2. 가설요약 85
제2절 연구가설 도출 86
1. 가설1(기능의 개수기반 범주화) 87
2. 가설2(기능의 개수기반 범주화 방법과 제품평가와의 관계) 94
3. 가설3(기능의 개수 범주화 방법과 미래 제품사용 수준과의 관계) 95
4. 가설4(미래 제품 사용수준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98
5. 가설5(매개효과) 100
6. 가설6(가치 지각정도가 대안선택에 미치는 영향) 100
제4장 연구방법 102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102
1. 기능의 개수(number of functionalities) 기반 범주화 방법 102
2. 미래 제품 사용수준(future product usage level) 지각 정도 104
3. 의사결정(제품평가 및 대안선택) 105
제2절 신뢰성 및 조작검증 106
1. 기능의 개수 기반 범주화 방법 106
1.1. 신뢰성 검증 106
1.2. 조작 점검 106
2. 미래 제품 사용수준 지각 정도 107
3. 기타 변수의 신뢰성 검증 108
제5장 실험설계 및 연구결과 110
제1절 실험설계 110
1. 자극물 준비 110
1.1.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110
1.2. 자극물 조작 111
2. 실험절차 112
제2절 연구결과 113
1. 인구통계학적 특징 113
2. 가설1(기능의 개수기반 범주화) 검증 118
3. 가설2(기능의 개수기반 범주화와 제품평가와의 관계) 검증 120
4. 가설3(기능의 개수기반 범주화와 미래 사용수준과의 관계) 검증 125
5. 가설4(미래 사용수준 정도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검증 129
6. 가설5(매개효과) 검증 131
7. 가설6(지각된 가치정도가 대안선택에 미치는 영향) 검증 132
8. 조절효과 분석 135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13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3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9
1. 이론적 시사점 139
2. 실무적 시사점 143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47
1. 본 연구의 한계점 147
2. 향후 연구방향 149
참고문헌 151
부록 171
Abstract 178
〈표1.1〉 특정 스마트폰을 선택한 이유 13
〈표1.2〉 다다익선과 소소익선 제품평가 및 선택 이론 16
〈표2.1〉 스마트폰 모델별 인터페이스(기능) 개수 제공 현황 48
〈표2.2〉 애플과 삼성전자 스마트폰 상표별 제공 기능 비교표 49
〈표2.3〉 통신사별 제공 서비스 비교표 50
〈표2.4〉 SPSS 통계 소프트웨어와 기능의 개수 52
〈표2.5〉 범주화에 따른 편향효과 59
〈표2.6〉 융합제품 기능개수 범주화 방법에 따른 효과 예측 66
〈표2.7〉 융합제품의 기능개수(절대적 차이) 범주화 방법과 효과 67
〈표2.8〉 마케팅 연구에서 제품 사용 구성개념 선행연구 74
〈표3.1〉 범주화 방법과 미래 제품 사용수준과의 관계 97
〈표4.1〉 기능의 개수에 대한 신뢰도 측정 106
〈표4.2〉 기능의 개수 기반 범주화 조작 점검 107
〈표4.3〉 미래 제품 사용수준 신뢰성 검증 107
〈표4.4〉 미래 제품 사용수준 조작점검 108
〈표4.5〉 기타 변수의 신뢰성 검증 109
〈표5.1〉 인구 통계적 특성 114
〈표5.2〉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탑재된 기능의 개수 115
〈표5.3〉 대안 선택 빈도분석 결과 116
〈표5.4〉 기능의 개수기반 범주화 집단 t-검증 119
〈표5.5〉 기능의 개수기반 범주화가 WTP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t-검증 120
〈표5.6〉 기능의 개수기반 범주화와 WTP 분산 분석결과(30개 기능) 121
〈표5.7〉 기능의 개수기반 범주화와 미래 사용수준 t-검증 126
〈표5.8〉 기능의 개수기반 범주화와 미래 사용수준과의 관계 127
〈표5.9〉 미래 사용수준 지각정도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t-검증 130
〈표5.10〉 기능 개수 -〉 미래 사용수준 정도 -〉 제품평가 회귀모형 132
〈표5.11〉 기능 개수 -〉 미래 사용수준 정도 -〉 대안선택 회귀모형 134
〈그림1.1〉 소비자는 언제, 왜 다다익선과 소소익선을 추구하는가? 15
〈그림2.1〉 디지털 융합과 소비경험 환경 35
〈그림2.2〉 제품의 개념 43
〈그림2.3〉 준거점 의존과 무차별곡선의 교차 64
〈그림2.4〉 가치함수에서 기능 개수의 비교기준과 평가 65
〈그림3.1〉 연구모형 84
〈그림5.1〉 실험 자극물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