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대상 14
1. 유휴공간과 복합문화공간 14
가. 유휴공간의 정의 및 발생 배경 14
나. 복합문화공간의 정의 및 특성 16
다. 유휴공간의 복합문화공간화 22
2. 레지던시와 게스트하우스 30
가.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개념 및 의의 30
나. 게스트하우스의 개념 및 정의 34
다. 레지던시-게스트하우스 복합공간 38
III. 소규모 복합문화공간 사례 분석 41
1. 국외 사례 41
가. The Guesthouse 41
나. Rose Bank 43
다. The Overstay 44
2. 국내 사례 45
가. 춘수공방-청공소리 45
나. 바림 46
다. 해와문화예술공간 49
IV. 대안 복합문화공간 계획 및 세부 프로그램 51
1. 대안 복합문화공간 계획 51
가. 대안 복합문화공간 계획의 의의 51
나. 대상 지역 선정 및 선정 이유 52
다. 대상 건물 선정 및 선정 이유 55
라. 대안 복합문화공간의 공간 계획 58
2. 대안 복합문화공간 세부 프로그램 60
가. 입주 예술가 프로그램 60
나. 문화예술 커뮤니티 형성 및 유지 63
다. 게스트하우스 투숙객과의 인프라 구축 및 홍보 64
V.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5
[표 1]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18
[그림 1] The Guesthouse 외관 41
[그림 2] Rose Bank 외관 43
[그림 3] Overstay 외관 44
[그림 4] 청공소리 프로그램 46
[그림 5] 바림 지도 48
[그림 6] 바림 내부 48
[그림 7] 해와자유대학 포스터 50
[그림 8] 해와 시네필로 포스터 50
[그림 9] 광주 동명동 52
[그림 10] 푸른길 52
[그림 11] 예술의 거리, 카페의 거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위치 53
[그림 12] 대상 건물이 위치한 지역 (재개발되기 전의 지도) 55
[그림 13] 동명2주거환경개선정비구역에 따른 현황 56
[그림 14] 계획 대상 건물 주변 버스정류장 57
[그림 15] 대안 복합문화공간 단면 구조 58
[그림 16] 레지던시 건물 단면도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