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선행연구 14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가. 연구의 범위 18
나. 연구의 방법 21
II. 주디스 버틀러의 퀴어 이론 22
1. 가변적 주체 22
2. 수행성(performativity) 25
3. 패러디(parody)와 드랙(drag) 28
III. 퀴어 영화에서의 젠더 이미지 31
1. 보편적인 여성성과 남성성 31
2. 등장인물의 외양상 특징 34
3. 규범 체현의 실패와 죽음 42
4. 패러디적 수행 49
IV. 퀴어 영화에서의 전복적 젠더 수행 56
1. 가장 따뜻한 색, 블루 (La Vie d'Adèle-Chapitres, 1&2 2013) 56
가. 외양상 특징-보편성의 파괴 57
나. 가변적 주체-잉여 부분을 두는 복종 62
다. 전복적 수행 67
2. 메종 드 히미코 (メゾン·ド·ヒミコ, 2005) 72
가. 외양상 특징-보편성의 파괴 73
나. 이성애적(혈연) 가족의 해체 79
다. 전복적인 수행 83
3. 나쁜 교육 (La Mala Educacion, Bad Education, 2004) 90
가. 가변적 주체, 욕망의 타자 91
나. 전복적인 수행 100
4. 정형성과 비정형성 103
V. 결론 108
참고문헌 111
Abstract 115
[표 1] 국내 퀴어 영화 20
[표 2] 국외 퀴어 영화 21
[표 3] 광고 속에 나타난 정형화된 성별 이미지 32
[표 4] 남·녀 성역할의 고정관념 항목 32
[표 5] 남·녀 성역할 이미지 33
[표 6] 퀴어 영화에서 재현되는 젠더 이미지 양상 35
[표 7] 남성성과 여성성 37
[표 8] 분석 대상 퀴어 영화의 주요 등장인물 39
[표 9] 등장인물의 외양상 특징 41
[표 10] 퀴어 영화에서 죽음을 맞는 퀴어적 성향의 인물 44
[표 11] 퀴어 영화에서 죽음을 맞는 퀴어적 성향의 인물(1990년대) 45
[표 12] 퀴어 영화에서 재현되는 근대적 주체 개념의 메커니즘 46
[표 13] 트랜스젠더를 주요 소재로 한 퀴어 영화 52
[표 14] 정형성과 비정형성 106
[그림 1] 친구사이? 50
[그림 2] 친구사이? 50
[그림 3]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50
[그림 4]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50
[그림 5] 〈왕의 남자〉, 공길의 드랙 수행 51
[그림 6] 〈왕의 남자〉, 공길의 드랙 수행 51
[그림 7] 〈왕의 남자〉, 공길의 드랙 수행 51
[그림 8] 〈왕의 남자〉, 공길의 드랙 수행 51
[그림 9] 〈헤드윅〉 헤드윅 53
[그림 10] 〈헤드윅〉 헤드윅 53
[그림 11]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58
[그림 12] 델마와 루이스 58
[그림 13] 몬스터 58
[그림 14] 여고괴담 2 58
[그림 15] 사빈(좌) 엠마(우) 59
[그림 16] 아멜리(좌) 아델(우) 59
[그림 17] 엠마(좌) 아델(우) 59
[그림 18] 아델(좌) 엠마(우) 59
[그림 19] 엠마 59
[그림 20] 아델 59
[그림 21] 토마 68
[그림 22] 동료 교사 68
[그림 23] 사빈 69
[그림 24] 리즈 69
[그림 25] 히미코 74
[그림 26] 사오리 74
[그림 27] 하루히코 74
[그림 28] 키쿠에 76
[그림 29] 루비 76
[그림 30] 야마자키 76
[그림 31] 챠비(좌), 루비(우) 76
[그림 32] 챠비(좌), 야마자키(우) 76
[그림 33] 〈나쁜 교육〉 후안 77
[그림 34] 후안 77
[그림 35] 〈헤드윅〉 헤드윅 77
[그림 36] 헤드윅 77
[그림 37] 〈하이힐〉 윤지욱 78
[그림 38] 윤지욱 78
[그림 39] 〈메종 드 히미코〉, 야마자키의 드랙 수행 78
[그림 40] 〈메종 드 히미코〉, 야마자키의 드랙 수행 78
[그림 41] 〈메종 드 히미코〉, 야마자키의 드랙 수행 78
[그림 42] 〈메종 드 히미코〉, 야마자키의 드랙 수행 78
[그림 43] 준야(왼쪽에서 세 번째)와 친구들 82
[그림 44] 준야 82
[그림 45] 루비의 손녀 82
[그림 46] 루비의 아들 부부 82
[그림 47] 사오리 84
[그림 48] 키쿠에(좌) 사오리(우) 84
[그림 49] 하루히코(우) 84
[그림 50] 발레하는 루비 85
[그림 51] 발레하는 루비 85
[그림 52] 야마자키 옷의 자수 86
[그림 53] 야마자키 방의 자수들 86
[그림 54] 사오리 87
[그림 55] 사오리(좌) 야마자키(우) 87
[그림 56] 야마자키(좌) 사오리(우) 87
[그림 57] 야마자키(좌) 사오리(우) 87
[그림 58] 산쿄대학 게이서클 학생들의 방문 88
[그림 59] 산쿄대학 게이서클 학생들의 방문 88
[그림 60] 다 함께 나이트클럽에 놀러 감 88
[그림 61] 다 함께 나이트클럽에 놀러 감 88
[그림 62] 신년 맞이 행사 88
[그림 63] 신년 맞이 행사 88
[그림 64] 변태 죽어라!! 호모 전멸!! 89
[그림 65] 사오리가 보고 싶어 피키피키핏키 89
[그림 66] 후안 91
[그림 67] 파키토(좌) 사아라(우) 91
[그림 68] 이그나시오의 동생 '후안' 94
[그림 69] '이그나시오'인 척하는 후안 94
[그림 70] 연기 연습증인 '앙헬'(후안) 94
[그림 71] 〈방문객〉에서의 '사아라'(후안) 94
[그림 72] 〈방문객〉에서의 '사아라'(후안) 94
[그림 73] 〈방문객〉에서 스크린의 사라 몬티엘 94
[그림 74] 엔리케(좌) 이그나시오(우) 96
[그림 75] 엔리케(좌) 이그나시오(우) 96
[그림 76] 이그나시오 97
[그림 77] 엔리케 97
[그림 78] 이그나시오인 척하는 후안 97
[그림 79] 엔리케 97
[그림 80] 이그나시오 98
[그림 81] 베렝게르, 이그나시오, 후안 98
[그림 82] 〈방문자〉 마지막 촬영 101
[그림 83] 베렝게르 101
[그림 84] 엔리케 103
[그림 85] 엔리케 103
[그림 86] 어린 엔리케 103
[그림 87] 베렝게르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