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연구방법 및 내용 12
II. 복합문화공간의 개념 및 현황 14
1. 복합문화공간의 개념 및 기능 14
가. 복합문화공간의 개념 14
나. 복합문화공간의 기능과 역할 16
2. 복합문화공간의 국내외 현황 18
가. 국내외 사례 현황 18
나. 분석 및 시사점 31
III. 사례연구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35
1. 설립목적 및 운영방향 35
가. 설립목적 35
나. 운영방향 및 일반현황 36
다. DDP 종합운영계획 40
2. 프로그램 현황 및 분석 46
가. 개관전시 프로그램 47
나. 디자인박물관 전시프로그램 52
다. 디자인놀이터 체험프로그램 53
라. 디디피오픈마켓 57
3. 문제점 분석 60
가. 아이덴티티 측면 : DDP 중장기 프로그램 부재 61
나. 마케팅 측면 : DDP 부정적 이미지 존재 63
다. 전시 측면 : 전시기획의 전문성 및 연속성 부재 64
라. 경영 측면 : 재원조성 및 예산운영의 어려움 66
IV. 동대문디자인플라자 활성화 전략 69
가. 디자인 철학 기반 전시기획 로드맵 설계 71
나. 지역 특정적 프로그램 개발 76
다. 전문성 강화를 위한 운영시스템 구축 79
라. 재원확대를 위한 공간운영 82
V.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3
부록 96
부록 : 설문지 96
부록 : 설문결과 97
[표 1] 공간에서 복합화의 특징 15
[표 2] 복합문화공간 기능 17
[표 3] 국내 문화 공간 현황 18
[표 4] 연도별 문화 공간 증가 현황 19
[표 5] 복합문화공간 현황 19
[표 6] 세종문화회관 세부시설 현황 22
[표 7] 예술의 전당 세부시설 현황 24
[표 8] 테이트모던 세부시설 25
[표 9] 과거 테이트모던 상설전시 구성 26
[표 10] 현재 테이트모던 상설전시 구성 27
[표 11] 팔레 드 도쿄 프로그램 31
[표 12] DDP 주요시설 현황 38
[표 13] 대상별 서비스 계획 45
[표 14] 조직 인력 방향도 46
[표 15] 스포츠디자인 전시구성 48
[표 16] 울름디자인과 그 후 전시구성 50
[표 17] ZAHA HADID_360° 전시구성 51
[표 18] 간송문화전 전시구성 53
[표 19] 디디피오픈마켓 프로그램 구성 59
[표 20] 설문조사 문항 61
[표 21] 해외 순회전 리스트*2012년 주요 해외 순회전 중 선별 84
[그림 1] 세종문화 회관 조직도 21
[그림 2] 예술의 전당 조직도 23
[그림 3] DDP 공간별 역할 및 기능 38
[그림 4] 동대문지역 상권 분석 39
[그림 5] 알림터 공간이미지 41
[그림 6] 배움터 공간이미지 42
[그림 7] 살림터 공간이미지 43
[그림 8] 어울림광장 공간이미지 44
[그림 9] 동대문역사문화공원 공간이미지 44
[그림 10] 스포츠디자인 전시이미지 49
[그림 11] 엔조마리 전시이미지 50
[그림 12] 울름디자인과 그 후 전시이미지 51
[그림 13] ZAHA HADID_360° 전시이미지 52
[그림 14] 간송문화전 전시이미지 53
[그림 15] 디자인놀이터 공간 구성 55
[그림 16] 체험 전시실 이미지 56
[그림 17] 상상발전소 전시실 이미지 57
[그림 18] 디디피오픈마켓 이미지 60
[그림 19] 전시기획 프로세스 71
[그림 20] 퐁피두센터 조직도 79
[그림 21] 테이트모던 기부함 이미지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