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3. 용어의 정의 15
4. 연구의 흐름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고령화 사회와 문화예술학습의 필요성 17
2. 시니어 문화예술 학습의 개념 및 특성 23
가. 시니어 문화예술학습의 개념 23
나. 시니어 문화예술 학습의 현황 28
다. 시니어 문화예술학습 유형 34
라. 시니어 문화예술학습의 특성 49
3. 시니어의 학습욕구, 만족도 및 행동의도 개념과 상관관계 51
가. 학습욕구 51
나. 만족도와 행동의도 61
다. 학습욕구와 만족도 상관관계 66
라. 만족도와 행동의도 상관관계 68
마. 학습욕구와 행동의도 상관관계 70
4. 시니어복지관 문화예술학습 프로그램 현황 및 문제점 72
가. 복지관의 개념 및 현황 72
나. 시니어복지관의 학습프로그램 76
다. 시니어복지관의 문제점 79
라. 정책적 시사점 81
III. 연구 설계 85
1. 연구대상 및 방법 85
가. 연구대상 85
나. 연구방법 94
2. 연구모형과 가설 95
3. 변수 측정 97
IV. 연구 분석 결과 100
1. 조사표본의 일반적 특성 100
2. 측정척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5
3. 연구가설 검증 110
4. 활성화 방안 115
V. 결론 119
1. 연구의 요약 119
2. 시사점 및 한계점 121
참고문헌 123
Abstract 133
시니어 문화예술학습욕구·만족도·행동의도 분석에 관한 설문지 137
〈표II-1〉 장래인구특별추계 18
〈표II-2〉 연령 계층별 고령인구 20
〈표II-3〉 향유자/생산자/ 매개자로써 문화예술학습영역 27
〈표II-4〉 문화예술교육사업별 세부 사업 현황 및 목적 28
〈표II-5〉 가족과 직업 사이의 생애 주기에서 연령단계의 가속화 30
〈표II-6〉 부처별 문화정책 추진방향 31
〈표II-7〉 사회분야 예술강사 지원 사업 현황(2001-2011) 33
〈표II-8〉 문화예술학습 프로그램 영역별 분류기준 및 예시 35
〈표II-9〉 문화예술학습 운영기관별 분류기준 36
〈표II-10〉 박물관·미술관 시니어 문화예술학습 프로그램 37
〈표II-11〉 도서관 시니어 문화예술학습 프로그램 38
〈표II-12〉 문화원 시니어 문화예술학습 프로그램 39
〈표II-13〉 사회복지관 시니어 문화예술학습 프로그램 40
〈표II-14〉 노인교실 문화예술학습 프로그램 42
〈표II-15〉 평생학습관 시니어문화예술학습 프로그램 42
〈표II-16〉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문화예술학습 프로그램 43
〈표II-17〉 행복한 인생2막 사업 46
〈표II-18〉 어르신문화프로그램 예산액과 프로그램 46
〈표II-19〉 신바람 놀이문화사업 지역별 마을 선정 현황 47
〈표II-20〉 '이야기할머니' 양성 및 활동 현황 48
〈표II-21〉 시니어 문화예술학습 특징 51
〈표II-22〉 동기의 개념 비교 53
〈표II-23〉 시니어학습에 관한 욕구 유형 58
〈표II-24〉 시니어문화예술 학습욕구 세부항목 60
〈표II-25〉 행동의도의 정의 및 연구자 65
〈표II-26〉 시니어복지관 발달사 74
〈표II-27〉 광주광역시 시니어복지관 현황 75
〈표II-28〉 고령자비율 75
〈표II-29〉 사업별 세부내용 76
〈표II-30〉 사회교육프로그램 분류 77
〈표II-31〉 시설별 선호되는 시니어문화예술프로그램 78
〈표III-1〉 더불어락 복지관 세부 프로그램 86
〈표III-2〉 2014년 평생교육 일반 프로그램(8월) 90
〈표III-3〉 더불어락 복지관 직원현황 93
〈표III-4〉 변수의 설정 98
〈표IV-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01
〈표IV-2〉 수강하는 프로그램에 따른 교차분석표 103
〈표IV-3〉 학습기간·희망프로그램·개선사항에 관한 교차분석표 105
〈표IV-4〉 학습욕구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7
〈표IV-5〉 만족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109
〈표IV-6〉 행동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109
〈표IV-7〉 문화예술학습욕구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11
〈표IV-8〉 만족도가 재수강과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113
〈표IV-9〉 학습욕구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14
[그림I-1] 연구가설 13
[그림II-1] 연령계층별 인구 구성비 추이 17
[그림II-2] 시니어·장애인 대상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 및 지원방식 45
[그림III-1] 더불어락 복지관 85
[그림III-2] 더불어락 학습프로그램 사진 89
[그림III-3] 더불어락 학습프로그램 사진 89
[그림III-5] 더불어락 조직도 93
[그림III-4] 논문의 연구 모형 96
[그림V-1] 연구검증결과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