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현재 우리나라는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인구 비중의 약 12%로 고령화사회를 넘어, 시니어붐(senior boom)시대라 할 만하다. 백세시대의 장수를 맞아 건강을 유지하고 하고 경제적으로도 여유가 있는 시니어층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자신의 삶을 즐기고자하는 학습의 욕구 또한 강하다. 이제 시니어 개인의 행복과 발전을 위해서 뿐 만 아니라 국가 경영을 위해서도 '시니어학습'이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일반 성인이나 학생들과 달리 시니어의 신체적·정신적 특성이 반영된 '문화예술학습'은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시니어층이 어떤 문화예술학습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요인이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시니어 문화예술학습프로그램 개설에 필요한 기초자료와 시니어 학습기관의 활성화 방안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제1장 서론에서는 이 연구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연구의 범위와 방법론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2장 이론고찰에서는 고령화사회의 문화예술학습의 필요성과 시니어문화 예술학습의 개념·현황파악·유형 및 특성을 기술하였으며, 시니어의 학습욕구, 만족도 및 행동의도의 개념과 상관관계를 선행연구 기반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예술학습의 관점에서 상관관계를 추가로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장소인 시니어복지관의 개념과 현황을 기술하였으며, 시니어복지관의 전반적인 학습프로그램과 문제점,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제3장 연구 설계에서는 연구대상지인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재의 '더불어락' 복지관과 설문조사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모형과 가설에서는 문화예술학습욕구가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위연구가설 3가지를 제시하고 설문에 사용된 변수에 대하여 항목별 로 구분하였다.
제4장 연구 분석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조사표본의 일반적인 특성과 각 항목별 요인분석·신뢰도 측정을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제시된 상위연구가설 3가지를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가설 H1 "시니어학습자의 문화예술학습욕구는 만족도에 유의한(+)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학습만족도의 경우 교육심미적욕구, 기분전환적욕구, 사회적욕구 가설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서비스만족도의 경우 교육심미적욕구를 제외한 기분전환적욕구와 사회적욕구가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가설 H2 "만족도는 학습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재수강의 경우 학습만족도와 서비스만족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추천의도의 경우 학습만족도는 유의확률에 미치지 못하였으며, 서비스만족도는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가설 H3 "시니어 학습자의 문화예술학습욕구는 행동의도에 유의한(+)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경우 교육심미적욕구를 제외한 기분전환적욕구와 사회적욕구가 유의미(+)하였다.
연구의 결론에서는 복지관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고학력 시니어학습자들의 실질적인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들을 위한 기존의 기본적인 프로그램 뿐 아니라 지적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심층적이고 아카데믹한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다. 특히 남성 고학력학습자들을 위한 심층 외국어학습 프로그램과 여성 고학력학습자를 위한 적절한 악기프로그램 개설의 증가가 요구된다.
저소득층 시니어학습자들은 학습프로그램 수강비 보다는 학습을 하면서 드는 준비비용에 더 부담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 전 수강생들로 부터 악기나 의상을 기부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환경과 시스템이 필요하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복지관 운영과 학습프로그램에 대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고학력 시니어학습자를 위한 미술관·박물관·문화원 등의 연계 운영시스템이 필요하다. 둘째, 장기적이고 균형 잡힌 프로그램을 위해서 시니어전문가와 학습전문가의 통합적인 프로그램 계발이 필요하다. 셋째, 60대 젊은 시니어층을 위한 경제생활 연계 프로그램과 80대 이상을 위한 고독감 해소 프로그램 제공 등의 계층별 집중 프로그램 제공의 필요성이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시니어의 문화예술학습은 개인의 안녕과 복지 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안전성, 쾌적성, 발전 까지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어 향후 충분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