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은 국내 최대의 문화정책으로 광주광역시를 문화를 통해 도시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조성사업이 진행되어 가면서 다른 여느 정책들과 마찬가지로 정책을 둘러싼 정책갈등이 끊임없이 나타났고, 정책의 갈등이 장기화될수록 소모적인 논쟁과 정책적 지연으로 인해 사회적·경제적 비용이 소모됐다. 정책학적 측면에서 정책갈등이 필연적인 것은 분명하나 계속해서 비합리적인 방식으로 갈등관리가 이루어진다면 거기에 따른 비용부담은 국가적 낭비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방식의 갈등관리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에서 발생한 갈등의 사례를 분석한 후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3년부터 현재까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 사업을 다룬 신문기사들 중 내용적으로 정책갈등을 다룬 신문기사들을 선별했다. 이후 기사에서 나타난 핵심 키워드들을 추출 및 보정한 후 연구 대상 기간 중 가장 잘 부각된 정책 갈등을 선정했다. 그 결과 구 전남도청 별관을 둘러싼 갈등과 법인화를 둘러싼 갈등이 선정됐다. 선정된 두 갈등 사례를 갈등 생성 및 잠복기, 갈등 표면화기, 갈등 고조기, 갈등 완화기, 갈등 해결기 총 5단계로 구성된 정책갈등주기모형에 따라 동태적으로 적용했다. 분석을 위해 갈등 주기별로 핵심 키워드들의 신문기사별 공출현빈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의미연결망을 구성해서 정책갈등의 양상을 분석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갈등관리의 측면에서 갈등이 표면화되기 전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갈등 예방을 위한 대처가 미흡하게 나타났다. 특히, 구 전남도청 별관 철거 논란의 경우 동시에 발생한 인사 갈등에 밀려서 초동대처를 하지 못했다.
둘째, 갈등 주체들 간에 의사소통 통로를 만들고 유지하지 못해서 갈등이 장기화되고 갈등강도가 커진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갈등 중재를 위한 중립적인 중재 기구가 갈등 완화 및 소멸에 큰 기여를 했다. 그러나 구 전남도청 별관의 사례에서는 중재 기구가 중재에 실패할 경우 갈등이 새로운 유발 계기로 작용하면서 재고조기에 이르는 위기도 있었다.
위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향후 추가적으로 발생하게 될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을 둘러싼 정책갈등에 다음과 같은 점을 시사한다. 먼저, 갈등이 표면화되기 전에 갈등의 파급효과를 고려한 정책적 설계와 예방책이 필요하다. 또한 갈등이 표면화된 이후 갈등 관계에 있는 이해관계자들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 통로를 확보해야 한다. 또한 갈등을 조정해나가기 위해 중립적인 중재 기구를 설치해서 갈등을 완화해가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마지막으로 갈등을 조정하고 협의해나가는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 간의 신뢰 형성과 유지에 노력을 해야만 한다.